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동부하이텍, 대학생 시스템반도체 설계 공모전 시상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컨버터칩 소비전력 30% 줄인 남강필씨, 대상 수상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동부하이텍(대표 최창식)은 18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스템반도체 설계 공모전'을 개최하고 우수 논문을 발표한 5개 팀을 선정, 시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세계 시스템반도체 시장에서 주역이 될 수 있는 젊은 기술인재를 적극 육성한다는 취지로 카이스트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 동부문화재단과 공동으로 개최됐다.

특히 전력 소비 절감이 중요해지면서 차세대 그린반도체로 부각되고 있는 전력관리칩(PMIC)에 집중해 진행됐다.


시상식에서는 남상필(서강대 전자공학과 석사과정)씨 외 4명이 저전력 설계를 기반으로 소비전력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컨버터 칩을 개발해 대상을 수상했다.

남상필씨 팀은 컨버터 칩의 핵심부품인 커패시터의 크기를 줄여 소비전력을 최소화했다. 커패시터는 컨버터 칩 안에서 전기를 축적하는 축전지 역할을 하며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가 원활히 교류되도록 돕는 부품이다.


이 외 김종석(한양대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씨와 권찬근(고려대 나노반도체공학과)씨, 남기수(한양대융합전자공학부)씨, 오승욱(인하대 전자공학과)씨가 선정됐다.


동부하이텍 관계자는 "시스템반도체는 휴대폰, 소비가전에서 자동차·조선 등 기간산업 분야에까지 그 적용범위가 급속히 확대되며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4배 규모인 230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이번 시스템반도체 설계 공모전이 창의적이고 유능한 반도체 설계 엔지니어로 성장해 가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진규 기자 ae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