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나쁜 소식은 그대로 신속히 전하라

시계아이콘01분 45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김성회 박사의 리더십 이야기

파부침주(破釜沈舟)와 해하가(垓下歌). ‘파부침주’는 솥을 깨뜨리고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으로, 싸움터로 나가면서 살아 돌아오기를 바라지 않고 결전을 각오한 굳은 결의를 이르는 말이다. 진나라를 치기 위해 거록으로 출병한 항우는 전군을 이끌고 장하를 건넌 후에 배를 모조리 침몰시키고는 단 사흘치의 식량만 남긴 채 모든 그릇을 깨뜨리고 군영을 불태워버리도록 했다. 필사적 각오로 전투에 임하라는 뜻이었다. 결국 9번을 싸워 9번을 이겼다.


반면 ‘해하가’는 항우가 해하(垓下)에서 한나라 고조에게 포위되었을 때 형세가 이미 기울어져 앞날이 다한 것을 슬퍼하며 지은 노래다. 위기에 직면한 리더의 자세가 천양지차다. 항우가 ‘힘은 산을 뽑을 만하고 기운은 세상을 덮을 만 했건만, 때가 불리해 준마도 달리지 않으니 어쩌면 좋단 말이냐, 어쩌면 좋단 말이냐’ 하며 탄식할 때는 파부침주를 결단했던 항우와 같은 인물인지 의심이 들 정도로 애조를 띤다.

항우가 위기상황에 대면해 패배했다고 스스로 재도전의 의지를 잃고 좌절하고 먼저 포기하자, 부하들은 산지사방 흩어졌고 패배는 기정사실화 될 수밖에 없었다. 위기와 역경에 임하는 리더의 자신감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사례다. 《삼국지》의 영웅 조조도 위기 상황에서 자신감을 드러내는 데 능숙했던 인물이다. 평소에 조조는 눈물이 많은 사람이었다. 하지만 전쟁에 패하거나 치욕을 당할 경우에는 절대 눈물을 보이지 않았다. 울분과 굴욕을 삭이며 울음을 참았다. 도리어 기개를 드러내며 밝고 힘찬 모습을 보였다.


풍전등화 위기 상황에서 리더가 명심해야 할 사항은 나쁜 소식일수록 찔끔찔금 전하거나 감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위기에 봉착했을 때 많은 상사들이 범하는 오류 중 하나가 혼자 걱정을 떠안고 고민하는 것이다. 급기야 진퇴양난 궁지에 몰려서야 사실을 공개하거나, 아니면 사실을 그사이 조금씩 흘리는 것이다. 위기를 전달하는 방법으로서는 악수(惡手)다.

직원들이 알아봤자 동요만 하지,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 지레 판단하지 말라. 그런 장막 치기가 바로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의식과 고통분담의 의지를 꺾는다. 투명하고 신속한 소통은 직원들의 불안 심리를 완화시켜줄 수 있다. 혹시라도 위기상황을 그대로 전달하면 부하들이 동요하고,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될지 모른다. 하지만 손바닥으로 해를 가릴 수는 없다. 부하들은 위기직면 그 자체보다 불확실한 상황을 더 두려워한다.


정확하고 빠른 상황전달과 동시에 지켜야 할 것은 리더의 자신감 표출이다. 근거 없는 낙관은 허장성세지만, 정확한 목표와 역할에 대한 책임감으로 무장된 자신감은 조직을 위기에서 구출한다. 위기상황에서 리더는 조직이 어디로 나아가야 하며 개개인에게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명확히 해줘야 한다. 리더부터 나서서 책임지겠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 어려운 상황에서 상사들은 종종 조직의 사기를 나름 진작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회식자리를 자주 만들어 부하를 다독여야 한다는 강박감에 짓눌리기도 한다. 하지만 부하들의 마음은 다르다. 구조조정에 들어갔던 한 회사의 평직원은 이렇게 토로한다.


“부장님은 동기부여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저희에게 자꾸 모여 기운내보자는 회식은 아예 고문이었습니다. 회사는 가뜩이나 초상집 분위기인데, 퇴근하고 나서까지 서로 얼굴 맞대고 있는다는 게 고역이었지요. ”


나쁜 소식은 그대로 신속히 전하라
AD

어려운 형편에 술 마시고 회식한다고 사기가 높아지지 않는다. 그것이야말로 상사의 착각이다. 만일 분위기 반전을 통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면, 회식자리보다 차라리 형편껏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는 게 차라리 효과적이다. 위기때 상황을 투명하게 전달하고 나름 자신감을 고취하며 그리고 억지회식보다 교육을 통해 재무장을 하도록 하는 것, 리더의 부하에 대한 예의다.


김성회
CEO리더십 연구소장. 경영학 박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교수. 인문학과 CEO 인터뷰 등 현장사례를 접목시켜 칼럼과 강의로 풀어내는 스토리 텔러다. 주요 저서로는 <성공하는 CEO의 습관> <내 사람을 만드는 CEO의 습관> <우리는 강한 리더를 원한다> 등이 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