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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행정정보 공동이용 기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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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행정안전부가 중앙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의 정보유통허브를 구축하고자 ‘수요자 맞춤형 행정정보공동이용체계 3차 확대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최근들어 인터넷 환경이 고도화되고 국민의 공공서비스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인해 기존에 부처·기관별로 독자적으로 제공하던 전자정부 서비스도 다부처 연계를 통한 형태로 진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행안부는 공동이용 기관과 대상 정보를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개방형 표준연계 기반을 제공해 각종 행정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미환급금 통합제공서비스, 자격정보 통합조회서비스 등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 공동이용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또한 개인정보유출, 정보 오·남용, 해킹 등으로부터 안전하도록 관련 시스템을 보강 강화할 예정이다.


행안부 행정정보공유추진단 관계자는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구비서류의 감축이라는 한정된 범위에서 벗어나 공공과 민간영역까지 정보 공동이용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업무환경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범정부 정보유통 기반 환경으로 지속적으로 진화·발전시킬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범정부적 기반환경을 조성하고 타 기관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행정정보공동이용체계 구축사업을 지난 2005년부터 추진했다. 그 결과 2010년말 기준으로 415개 기관에서 92종의 구비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어졌다. 특히 지난해에만 6500만여건의 구비서류를 감축해 241억원의 행정력 낭비를 방지하고 2902억원의 사회비용을 감소시켰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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