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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앤비전]'아이젠하워'의 단순화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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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앤비전]'아이젠하워'의 단순화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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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졸업식이 모두 끝났다. 이제 학교에는 고사리 같은 아이들의 손을 잡고 입학식이 치러질 것이다. 새 학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유난히 춥고 눈도 많이 내린 지난 겨울을 뒤로 하고 초롱초롱한 눈망울과 또랑또랑한 아이들의 목소리가 교정에 울려 퍼지며 생기를 북돋운다.


우리나라 말에는 보고 듣기만 해도 기분 좋은 표현이 참 많다. 그 중에서도 특히 '새'가 들어 있는 말에는 희망과 아름다움이 묻어 있다. 관형사인 '새'는 '이미 있던 것이 아니라 처음 마련하거나 다시 생겨난' 이란 뜻과 함께 '사용하거나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아니한'이란 긍정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 기존의 낡고 고루했던 의미가 '새'란 관형사를 만나 새 생명을 얻곤 하는 것이다. 새 손톱, 새 기분, 새 옷 등이 그 좋은 예다. 새 학기에는 우리 교육에 참 좋은 일들이 넘쳐나고 학교가 '즐거운 배움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해본다.

이런 희망과 기대가 현실화돼 나타나기를 바라면서 올 봄에는 김진홍 목사께서 일찍이 말씀하신 '아이젠하워 원칙'을 가져보기를 교육계에 제안한다. '아이젠하워 윈칙'이란 미국 대통령이 직무를 수행할 때 적용하고 있는 방법에서 비롯된 말이다. 어지럽고 복잡한 상태를 간단하게 정돈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빈 책상이나 방바닥을 4등분으로 나누고 가, 나, 다, 라 이름을 붙인다. 그런 다음 책상 안의 물건들이나 방구석에 흩어진 물건들을 4등분한 자리의 한 곳에 모두 쌓아놓는다. ▲가 구역에는 버릴 물건들을 쌓는다. 버릴 물건들이란 묵은 신문, 지난 카탈로그, 학생 시절의 참고서, 해묵은 카드, 지난해 달력, 사용하지 않는 도구들이나 그 설명서와 같은 물건들이다. ▲나 구역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거나 위탁함으로써 해결될 것들을 쌓는다. ▲다 구역에는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것들을 쌓는다. 그 자리에 모이는 사안들은 반드시 즉각 실행에 옮겨져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미뤄서는 안 될 일들을 이 구역에 모은다. ▲라 구역에는 해야 할 일들 중에서 긴급하지 않은 사안들을 쌓아놓는다.


아이젠하워 원칙에 의하면 일을 정리 정돈할 때는 모든 일을 자신이 직접 처리하려는 마음이나 습관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과 분담해 일을 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동료, 가족, 하급자 등 모든 사람들로부터 가능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러한 '아이젠하워 원칙'은 ▲중간에 어정쩡하게 걸쳐 놓는 사안들이 없어야 할 것 ▲각 서류는 주저 없이 한번에 손에 잡아야 할 것 ▲5구역이나 6구역을 만들지 말 것 등 3대 원칙을 엄격히 지켜야 성공할 수 있다. 주변을 정리 정돈해 나가면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는 여유와 공간이 생겨난다는 것이 '아이젠하워 원칙'의 긍정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새 학기를 앞두고 이렇듯 '아이젠하워 원칙'을 소개하는 이유는 국가 및 시도교육청 교육정책은 물론 개인의 일상 생활에도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이명박정부 출범 4년 차를 맞아 지금껏 양산한 교육 정책 중 학교 현장과 괴리되고 문제가 있는 정책은 과감히 '가'구역에 배정해 폐기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좀 더 발전시켜야 할 것은 차분히 학교현실에 맞게 보완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출범 8개월을 맞은 시ㆍ도 교육감들도 마찬가지다. '이왕 추진한 것이니 그냥 가자'는 식의 오기 어린 정책이어서는 안 된다. 현장에 적합한 정책을 수립할 때 우리 교육도 잘 정리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새 학기에는 우리 모두가 지난 학기와 겨울 동안 어지러웠던 마음과 환경을 새롭게 정리 정돈해 힘찬 새 출발을 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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