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천공항에서 벌어진 '7만원 전쟁'의 내막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5초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교통비 7만원 삭감하려다 진퇴양난..."친서민 내세우는 정부가 나서 풀어줘야"

인천공항에서 벌어진 '7만원 전쟁'의 내막은? 인천공항 전경.
AD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국제공항에서 '7만원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버스 요금 인하를 이유로 6000여명의 인천공항 근무 용역회사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교통비 7만원씩 삭감하려고 했다가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강한 반발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12월 28일 용역회사 관계자들을 모아 놓고 최근 수도권 통합 요금 징수에 따라 인천공항 출퇴근 노선 버스의 요금이 인하됐으니 그만큼 교통비 지급액을 깎겠다는 방침을 통보했다.


사연인 즉 인천공항공사는 현재 용역회사가 고용한 비정규직 근로자들에게 임금 외에 인천공항 출퇴근 교통이 불편하고 버스 요금이 비싼 점을 감안해 별도로 실비 수준의 교통비를 지급하고 있다. 월 22회 기준 1회당 노선버스 요금 8182원씩 월 18만원이었다.

그런데 최근 수도권 통합 요금 징수로 인천공항행 노선 버스의 요금이 왕복 8182원에서 5000원으로 하락했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공사는 7만원을 깎은 월 11만원을 교통비로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통보했다. 물가 변동에 연계해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는 계약서상 규정을 근거로 삼았다.


하지만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설을 코 앞에 두고 쥐꼬리만한 월급을 깎자고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인천공항공사 소속 정규직 직원과의 형평성과 교통비 보조 제도 자체의 비현실성을 문제 삼고 있다.


비정규직 노조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 직원들은 그동안 우리보다 훨씬 많은 월 45만원의 교통비를 받아 왔는데, 여기서 더 깎는다는 것은 차별의 심화"라며 "인천 북부 지역 노선 버스 이용을 전제로 요금을 계산해 교통비를 보조해 주는데, 버스 노선의 한계로 자가용 이용자도 많고, 경기도ㆍ서울 등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 현실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러자 인천공항공사 쪽도 일단 한 발 뺀 상태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결정이 내려진 상태가 아니다"라며 "의견 수렴과 재검토를 통해 교통비를 삭감하지 않는 쪽으로 결제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의 고민도 만만치 않다. 계약 상 물가 변동을 반영해 계약 내용을 수정할 수 있도록 돼 있는 상황에서 버스 요금 인하분을 반영하지 않을 경우 감사원 감사 등을 통해 지적받아 담당 직원이 징계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친서민' 정책 기조를 펴고 있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인천공항 관계자는 "친서민 정책을 펴겠다는 정부 하에서 가장 사정이 어려운 비정규직 근로자로부터 월 7만원의 잔돈 푼까지 뺏어가겠다는 게 말이 되냐"며 "인천공항공사가 공기업인 만큼 정부가 교통비 보조금을 깎지 말라는 지침을 내려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