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고도제한 규정을 어긴 것으로 드러나 중단된 포스코 신제강공장의 조정안이 제시됐다.
국방부는 18일 "국방부와 포항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포항공항의 활주로 연장 이동 및 활주로 표고 상향 조정, 공장 일부철거 등을 담은 위원회 조정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포스코측의 동의로 조정안이 확정됨에 따라 2008년 6월 공사 허가 이후 1조3000억원이 투입돼 93%의 공정이 진행됐던 2009년 8월 중단된 포스코 신제강공장의 공사가 활주로 이전부지 매입 등의 절차를 거쳐 재개될 길을 열어놓았다.
조정안은 포항공항의 활주로를 공장 반대편으로 378m연장 이동하고, 활주로의 표고를 경사면 끝 부분을 기준으로 7m 상향 조정하는 동시에 초과된 공장 상단 부분 가운데 1.9m를 철거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활주로 이동으로 공장 위치가 고도제한 5구역에서 6구역으로 변경돼 제한이 완화되고, 공장 상단 부분 일부를 철거하는 등의 조치로 초과높이가 8.5m로 축소된다"고 말했다.
공항개선에 소요되는 비용은 원인제공자인 포스코가 전액 부담하기로 했으며 비용은 1000억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는 중앙정부차원에서 감사를 실시하고 후속 조치 이행에 따른 민원 등 모든 책임을 지는 한편 이런 국가적 혼란을 불러온 데 따른 각종 행정.재정적 제재를 부과하도록 했다.
군 관계자는 "조정안이 비행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판단해 후속조치를 할 것이며 조만간 해군6전단, 포스코, 포항시와 합의서를 체결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신제강공장은 총 사업비 1조4000억원에 연면적 8만4794㎡, 건물 높이 85.8m로 건설돼 왔다. 하지만 포항시가 포항공항의 관리 주체인 국방부와 사전 협의 없이 공항에서 2.1㎞ 인근인 비행안전구역에 위치한 공장 건축을 허가하면서 발생했다. 공사 중단 이후 포항시와 시의회, 주민과 정치권은 국방부 등을 상대로 공사 재개를 위한 조치 마련을 촉구해 왔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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