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여름휴가' 집값의 향방은?.. 집값·거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주 아파트 가격은 전국적으로는 움직임이 없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수도권 집값의 하락과 지방의 상승이 맞물리는 형국이다.


여전히 거래는 실종된 상황이다. 여기에 지난주 성남시, 광명시 등 지자체에서 보금자리주택 계획 철회 등을 국토해양부에 요청하는 등 정치적인 이슈가 부동산 시장을 덮쳤다.

'거래 실종'의 원인을 보금자리주택으로 보는 건설업체들과 이유는 조금 다르지만 보금자리주택 공급에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같은 길을 걷는 것처럼 보인다.


다음주는 여름휴가철 중에서도 최고 성수기인 만큼 거래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집을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머리를 식힐 수 있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1일 KB국민은행연구소가 조사한 전국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2주 연속 보합세를 나타냈다.


가장 많이 상승한 지역은 부산북구(1.1%), 부산남구(0.4%), 진해(0.4%), 부산 사하구(0.4%), 마산(0.4%)순으로 집계됐다. 가장 많이 하락한 지역은 하남(-0.7%), 과천 (-0.6%), 김포(-0.3%), 인천 연수구(-0.3%), 성남 수정구(-0.2%)순으로 나타났다. 수도권과 지방의 명암이 갈리는 상황이 지속된 것으로 풀이된다.


먼저 서울은 상승한 지역없이 대부분의 지역이 하락하거나 보합세를 보이면서 전체 평균은 16주 연속 하락세다.


강북 (14개구) 중 도봉구(-0.2%)는 보금자리주택과 장기전세주택 청약을 위해 매매를 보류하고 전세를 유지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매수세가 전반적으로 침체되면서 12주 연속 떨어졌다.


마포구(-0.1%)도 부동산 시장 비수기와 보금자리주택 공급 등으로 매수세가 부진한 상황이다.


강남 (11개구) 중 강동구(-0.2%)는 경기불황 및 기준금리 인상, 계절적인 비수기로 매수 매도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금천구(-0.1%)는 인근 광명 3월 철산동 철산푸르지오하늘채 1264가구(철산주공2단지 재건축)등의 입주물량 영향으로 하락했다.


경기 하남(-0.7%)은 하남 감일지구의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 선정으로 인한 전세 유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과천(-0.6%)은 강남권 재건축 시장의 하락 및 금리인상 등의 영향으로 매수세가 위축되면서 하락세를 지속했다.


인천 연수구(-0.3%)는 송도지구와 논현지구 하반기 입주물량 증가 영향으로 5주 연속 내림세가 이어졌다.


반면 지방은 지난주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부산 북구(1.1%)는 만덕동 주거환경 개선지역, 구포동 재개발지역 지정 호재 등에 따른 지역개발 기대감으로 매수세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남구(0.4%)는 대연1,2구역 재개발 호재 등의 영향으로 매매가격이 최근 상승하면서 매도자들이 향후 추가 상승을 기대하고 매물을 회수하는 모습이다.


사하구(0.4%)는 작년 10월 을숙도 대교 개통으로 인한 녹산공단 출퇴근 근로자 유입, 2014년 개통예정인 부산 지하철1호선 2단계(다대선)착공 개발호재, 올해 6월 신항 준공에 따른 유입 수요 등이 증가하면서 상승했다.


경상 진해(0.4%)는 창원, 마산, 진해 통합에 따른 기대심리로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마산(0.4%)은 중리공업단지, 인근 함안지역 공단 근로자 유입 수요 증가로 전세수요가 증가하면서 물량 부족으로 매매전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라 전주 덕진구(0.4%)는 학군 수요 및 신혼부부 수요, 완주산업단지 내 현대자동차공장 근로자 수요 등으로 상승세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