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두산건설 민간투자안에 경쟁붙여···조건 까다로워 원안 채택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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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서울 도심지역과 수도권 남동부 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할 신분당선 용산~강남간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이 본격화된다.
국토해양부는 신분당선 용산~강남간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제3자 제안공고를 한다고 밝혔다. 제3자 제안은 최초 제안한 민간사업자보다 나은 노선과 건설방식을 제안하는 사업자를 찾기 위한 절차다.
국토부는 오는 6월까지 제3자 제안을 받아 평가한 뒤 가장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한 사업자를 7월중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이어 11월에는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공사에 착수, 2017년 개통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용산~강남간 신분단선 연장구간은 7.49㎞로 정거장 6개소가 들어선다. 정거장은 국립박물관역(신설), 동빙고역(신설), 신사역, 논현역, 신논현역, 강남역 등이다. 이 사업은 민간이 투자, 건설한 후 국가가 소유하되 30년간 민간사업자가 운영비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BTO 방식이 적용된다.
총사업비는 보상비 203억원 외에 90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완공후 철도 이용자들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요금을 적용받게 되며 기본요금으로 900원+α를 지불해야 한다.
건설업계에서는 현재 건설되고 있는 신분당선과 통합 운영체계를 갖춰야 하고 환승분담금을 지불해야 하는 문제 등 까다로운 조건이 있어 다른 건설업체의 추가 제안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따라 이 사업은 당초 제안자인 두산건설컨소시엄이 수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두산건설이 이 구간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신분당선 강남~광교, 광교~정자에 이어 신분당선을 두산건설이 모두 건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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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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