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지원 위한 정부-공공기관 등 '신선단 전략' 가동키로
연간 700억불 수주고 달성 위해 금융·보증지원규모 확대
24조 규모 브라질 고속철도 등 중점 진출분야도 설정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정부가 2012년 해외건설 10대강국 목표를 확정하고 이를위해 정상외교와 민관합동 시장개척단 파견을 강화하는 등 다차원 수주지원 채널을 본격 가동한다.
특히 중동 플랜트와 함께 해외도시 개발사업과 24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도 등 해외철도 건설사업을 중점 진출분야로 설정,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15일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개최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해외건설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2012년까지 연간 해외건설 수주 700억달러를 달성, 세계 10대 해외건설 강국으로 진입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해외건설을 일자리 창출과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한 국가경제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다.
이를위해 정부는 해외건설 진출지역과 진출분야를 다각화하기로 하고 최근 활발한 수주성과를 보이는 중동 플랜트 건설과 함께 해외도시 개발사업, 해외 철도건설사업을 중점 진출분야로 설정하고 이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철도분야로는 24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도와 5조원 규모의 리비아 메트로 사업자 선정이 각각 6월과 3월로 예정돼 있다.
또 시행사나 시공자가 자금을 조달, SOC 등 시설물의 운영, 주택·산업단지 등의 분양 등을 통해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투자개발형 사업을 확대하도록 민관 협력체계 마련과 금융지원, 우수 공기업 사업 참여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서는 정부 주도로 중동, 아프리카 국가와 선제적·포괄적 패키지(package) 사업 추진이 시급하다고 보고 정상외교는 물론 민관합동의 신시장 개척활동 등 수주지원 체계를 확고히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아시아경제'가 새해를 맞아 정부와 공기업, 건설업계 등이 입체적으로 수주전을 펼치는 '신선단 전략' 가동을 통해 해외 블루오션을 창출하자는 제안과 일맥상통한다.(본지 1월7일자 참조)
우선 올 상반기 중동과 아프리카 국가와 정상회담에서 우리측 패키지에 대해 상대측 수요가 확인될 경우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와 연계한 합의안 도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동과 아시아 등 중점시장 뿐 아니라 개발 잠재력이 높은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시장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민관합동 시장개척단 10회 파견, 로드쇼 7회 개최, 고위급 면담, 양자간 협의회 개최 등 민관 글로벌 해외건설 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장 수주지원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공관의 의견을 반영, 국토해양관을 재배치하고 잠재력이 높은 주요 거점지역에는 민간 해외건설 연락관 등을 보강키로 했다.
UAE 원전과 같은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 해외건설 업체와 플랜트 등의 체계적 진출 지원에도 나선다.
또 기획, 발굴, 수주, 시공 및 사후관리 등 단계별 지원전략도 수립했다. 기획단계에서는 관계기관 수주지원협의회를 통해 중점지원 국가 등을 선정하고 발굴단계에서 고위급 건설외교 등을 통해 국가협력사업을 구체화한다는 것이다. 수주단계에서는 무·유상 협력사업이 있을 경우 관계부처·기관과의 적극적 정보공유를 통해 본사업 수주가능성을 제고하고 시공 및 사후관리단계에서는 업계의 애로를 해소하고 지원실적을 평가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전문인력을 집중 육성하고 대규모 투자개발형 사업지원을 위한 펀드조성 및 다양한 금융기법 활용도 강화키로 했다. 글로벌인프라펀드 조성은 2012년까지 정부 400억원, 공공기관 1600억원, 민간 1조8000억원 등 2조원 규모로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해외건설분야 금융지원규모는 지난해 8조7000억원보다 늘린 9조원으로 확대하고 건설대금 미회수 위험담보 등에 대한 보험지원 규모와 중소 건설사에 대한 이행보증 확대, 수출보험 인수한도 2배 확대 및 보험료 20% 할인 등도 올해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가 이처럼 범정부 차원의 해외건설 수주목표를 확정하고 지원책을 내놓기로 한 것은 현재 국내 건설업계의 진출지역과 분야가 편중된데다 원천기술 취약, 금융조달 애로, 조직적 연계 지원체계 미흡 등 중장기적 경쟁력 약화 우려가 제기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진출시장은 지난해 기준 중동 73%, 아시아 22% 등으로 편중현상이 심하다. 더욱이 국내사간 과당경쟁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카란 가스 크로젝트를 최초 입찰가 18억달러보다 30% 낮은 13억달러에 H사가 수주하는 등 폐해가 속출하고 있다.
정부는 해외건설 수주고가 2006년 164억달러, 2007년 397억달러, 2008년 476억달러, 2009년 491억달러 등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매출액 기준(ENR 225대 건설업체)으로는 2006년 11위(64.5억달러, 점유율 2.9%)에서 2008년 13위(114.1억달러, 2.9%)로 오히려 밀린 상태라고 집계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양한 해외건설 지원대책과 함께 해외건설을 보다 내실있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해외벤더 등록지원사업 등을 강화, 외화가득률을 제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pos="C";$title="";$txt="";$size="550,510,0";$no="2010011507501679434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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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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