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중국산 타이어에 최고 35% 추가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미국을 결국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
양국은 WTO 분쟁조정 절차에 따라 60일간 협의를 통해 사태 해결을 시도하며 타협이 결렬될 경우 중국은 WTO패널에 미국 측 결정에 대한 조사와 판결을 요구할 수 있다.
중국은 미국과의 대화를 강력히 희망했다. 중국 상무부의 야오젠(姚堅) 대변인은 14일 웹사이트 성명을 통해 "중국의 대화요구는 WTO 회원국으로서의 당연한 권리"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중국산 타이어 수입을 제한하기 위해 승용차와 경트럭용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향후 3년간 추가로 최대 35%의 보복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중국은 이에 맞서 WTO 제소와 더불어 미국산 자동차와 닭고기에 대한 반덤핑ㆍ반보조금 조사를 실시하겠다며 대응에 나섰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14일 중국산 타이어 대한 미국 측 결정에 대해 보호무역의 의도가 담긴 것이 아니라 무역협정을 준수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중국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미 무역대표부의 캐럴 거트리 대변인은 "미국은 관세부과 결정이 WTO 기본정신을 따른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지난주 유럽중앙은행(ECB)은 보호무역주의 부활이 세계무역을 위축시키고 침체에서 빠져나오고 있는 글로벌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상하이대외무역학원의 가오용푸(高永富) 교수는 "양국간 무역분쟁은 다른 산업분야로 확산될 것이며 중국을 상대로 유럽연합(EU) 등 다른 교역파트너들도 무역분쟁에 가세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EU는 최근 중국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유례없이 늘리고 있다.
지난 7월 EU는 5년간 중국산 연강선재 제품에 대해 최대 24%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으며 8월 중순에는 중국산 알루미늄 차량용 바퀴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중ㆍ미간 '타이어' 갈등이 불거지면서 상하이 선물시장에서 고무 선물가격은 일일제한폭까지 떨어졌다. 13일 1월 인도분 가격은 적재톤당 1만7710위안으로 5%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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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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