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기대했던 '골든위크 특수' 사라지나

'신종 플루' 직격탄 명동과 장충동 찾아가보니

지난 3일 오후 서울 명동 거리. 황금연휴인 '골든위크'가 본격화된 주말이지만 일본인들이 주로 찾는 대표적 명소인 명동거리는 따뜻한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을씨년스럽기조차 했다.

일본인 관광객들을 맞기 위해 매장 앞에 나와 있던 한 화장품숍 매니저 김 모씨는 한숨만 내쉬었다. "하필이면 왜 지금 신종 플루 같은 문제가 터지는지 모르겠네요."

김 씨는 "지난 1주일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눈에 띄게 줄었다"며 "지난 3월 춘분절 연휴 때는 문을 열자마자 일본인 관광객들이 쏟아져 들어와 통제를 해야할 정도였는데 지금은 그런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기대했던 골든위크 특수가 그야말로 '기대'로 그쳤다.

신종 플루 여파로 국내를 찾는 외국 관광객들이 급감하면서 백화점과 편의점 등 유통업계 분위기가 크게 침체돼 있다. 명동 일대 상인들 또한 지난달 26일부터 시작해 오는 10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던 골든위크 특수가 올 것으로 기대했지만 매출이 오히려 떨어지는 형국을 보이자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호텔업계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고, 그동안 호황을 누리던 명동 일대 마사지숍들의 분위기도 썰렁하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27~29일 롯데백화점 본점의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6.5% 증가하는 데 머물렀다. 이는 전주인 20~26일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19.1% 증가한 것에 비하면 오히려 매출 신장세가 둔화한 것이다.

일본인들이 많이 구입하는 명품의 경우에도 지난 27~29일 본점 명품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으나 전주인 20~26일 명품 매출이 작년 대비 48.9% 증가한 것에 비하면 신장률이 더 떨어졌다.

게다가 매출에서 일본인 구매액 비중이 큰 식품의 경우에도 신장세가 꺾였다. 환율 하락도 매출 감소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지난달부터 원/엔 환율은 1300원대로 연초 최고치였던 1600원대에 비해 300원 가량 떨어졌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연휴가 어느 정도 지난 후 구체적인 집계를 내봐야 (매출추이를) 알 수 있다"면서도 "신종플루에 환율도 전보다 떨어져 그리 높은 목표를 세우기 힘든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명동중앙길에서 5년 넘게 노점상을 운영하고 있는 박모씨(36ㆍ남)는 "휴일이라 사람이 많긴한데 일본인, 중국인 등 외국인 관광객은 오히려 골든위크 이전보다 줄어든 편"이라고 말했다. 인근 한 편의점 매니저는 "일본인들이 대거 몰려들 것으로 예상하고 매장 안에 일본어로 된 설명도 잔뜩 설치했는데 괜히 한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라며 씁쓸해했다.

몇달만에 다시 한국에 왔다는 미사키 씨(43ㆍ여)는 "입국 전에 신종플루에 관해 알고는 있었지만 한달 전께 여행계획을 짠 상태라 예정대로 지난달 말 한국에 왔다"며 "원래는 며칠 더 머무르는 계획이지만 관광을 즐길 만큼 흥이 나지 않아 일찍 귀국하는 것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골든위크 특수를 기대하던 호텔업계도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아직 큰 타격은 없지만 골든위크 막바지인 5일부터는 아무래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일본 고객들이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마스크 등 개인위생물품과 안내문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명동 일대 마사지숍들도 한산하기는 마찬가지다. 한 마사지숍의 직원은 "일본인 특수를 노리고 지난 3월초 가게를 오픈한뒤 한동안 매출이 올랐으나 1주일 전부터는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라며 "여러 마사지들을 같이 받는 관광객들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가격이 낮은 발마사지 정도만 받는 사람이 늘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항공업계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다. 지난주 주요 일본발 한국 도착 항공편 노선의 평균 탑승률은 80% 후반대를 기록했다. 당초 90%가 넘었던 예약률에 비해 탑승률은 저조한 편.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방문객들이 줄어든 이유는 외국 항공편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여행을 취소한 사례가 많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항공사 관계자는 "외국계 항공사를 이용해 저렴한 여행사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한국 여행을 취소한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