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협회, 인도네시아 제조업 디지털 전환 지원

스마트팩토리 관련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이노비즈협회는 지난 12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인도네시아 제조 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ODA 초청 연수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3년차를 맞이한 연수는 2023년부터 다음 해까지 진행되는 중소벤처기업부 ODA 사업 내 '인도네시아 산업전환을 위한 스마트팩토리화 도입 및 전문인력 양성'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인도네시아 협동조합부 공무원, 비누스대학교 관계자, 현지 스마트팩토리 도입기업의 기술인력 등 총 20명을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노비즈협회 스마트팩토리 ODA 초청 연수에서 현지 인력이 국내 스마트팩토리 기업을 방문하여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이노비즈협회

이번 연수 과정에서는 국내 스마트팩토리 우수 사례 중심의 운영 노하우 전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1주차에는 ▲안산 중소벤처기업연수원에서의 스마트팩토리 관련 교육 및 실습 ▲스마트팩토리·AI 분야 혁신기술 전시 참관이 진행됐다. 2주차는 ▲국내 스마트공장 우수 사례 견학 ▲액션플랜 발표 등이 이어졌다.

협회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인도네시아와 한국 간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업 종료 이후에도 스마트팩토리 전문인력이 현지에서 지속해서 양성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정광천 이노비즈협회 회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스마트팩토리 관련 역량이 강화되고, 스마트팩토리 관련 산업과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바이오중기벤처부 최호경 기자 hocanc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