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희기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은 '2025년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6월11일까지 진행되며 ▲혁신 경영 ▲환경·사회·투명(ESG) 경영 ▲소통 경영 총 3개 분야에서 실질적인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국민 체감형 혁신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기정원 공식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기정원은 2020년부터 국민 참여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년 공모전을 통해 접수된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과 사업 운영에 반영해왔다. 올해로 6회차인 이번 공모전은 특히 기관의 중장기 전략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제도개선 실행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 발굴에 초점을 맞췄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1차 전문가 심사와 2차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 10작이 선정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100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과 기정원장상이 수여된다. 이외에도 우수상(분야별 1작, 총 3작)과 장려상(6작)이 각각 시상될 예정이다.
기정원은 수상작에 대해 내부 구체화 단계를 거쳐 실제 제도와 서비스 개선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김영신 기정원장은 "고객의 경험에서 비롯된 창의적인 제안은 기관 경영의 발전과 공공서비스 혁신에 매우 중요한 자산"이라며 "국민과 함께 혁신을 실현해나가는 기정원이 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