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랜드, 유료멤버십 매출 '쏠쏠'…전년比 31% 성장

유료회원, 전년 대비 24% 늘어

전자랜드는 지난해 도입한 유료 멤버십 제도 '랜드500'을 적용한 매장의 매출이 31%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전자랜드는 지난해 5월 가전 양판업계 최초로 유료 회원제인 랜드500을 선보였다. 랜드500은 일정 연회비를 낸 유료 회원에게 특가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고, 추가 포인트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후 올해 1분기까지 11개월간 전국 109개의 오프라인 매장 중 26개를 유료 회원제 매장으로 리뉴얼했다.

전자랜드 ‘랜드500 이천점’ 전경. [사진제공=전자랜드]

전자랜드에 따르면 올해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랜드500 26개점의 총매출액이 리뉴얼 전 지난해 1분기 대비 31% 성장했다. 특히 유료 멤버십 도입 초기인 지난해 5~6월에 새단장한 이천점과 작전점, 경기광주점의 전년 대비 올해 1분기 매출 증가율은 각각 166%, 123%, 101%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며 온라인으로 넘어간 가전제품 소비 패턴을 랜드500의 가격 경쟁력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으로 되돌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전자랜드는 진단했다.

매출 성장과 함께 유료 멤버십 회원 가입자도 늘고 있다. 26곳의 랜드500 각 매장의 리뉴얼 오픈일부터 올해 3월31일까지의 총 유료 회원 수를 전년도 같은 기간의 리뉴얼 이전 각 매장의 멤버십 가입자 수와 비교하면 24% 증가했다. 연회비 대비 높은 할인 혜택에 부담이 없고, 주기적으로 연회비만큼의 전자랜드 포인트를 지급했던 것이 회원 수 증가를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전자랜드는 2024년 유료 회원제 매장 확대를 발판으로 실적 턴어라운드를 노린다. 전자랜드는 최근 2년 연속으로 부진한 실적을 낸 바 있다. 오는 5월에 기존 4개 점의 랜드500 전환을 확정했으며, 연내에 전국 매장 중 40% 이상을 유료 회원제 매장으로 리뉴얼할 계획이다.

김형영 전자랜드 대표이사는 "어려운 가전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는 전자랜드의 유료 회원제를 발판으로 올해 실적 개선을 목표하고 있다"며 "온라인으로 많이 넘어간 가전 소비자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낼 로봇 페스티벌, 어린이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오프라인 이벤트도 시행 예정이니, 전자랜드의 2024년 행보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자랜드는 다가오는 5월 랜드500 창설 1주년을 맞아 회원제를 갱신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세탁건조기, 에어컨, TV 등 15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유통경제부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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