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경조기자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 불편 사항을 개선한 'K-패스'가 오는 5월부터 조기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 대중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당초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던 K-패스 적용 시기를 2개월 앞당긴다고 17일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청년층 30%·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교통카드다.
알뜰교통카드가 도보·자전거 등 이동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환급했다면 K-패스는 이동 거리와 관계없이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돌려준다. 출발·도착 기록이 필요 없는 것이다.
예컨대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지출하는 경우 일반인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17만~44만원 수준이다. 여기에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최대 10%)도 받을 수 있다.
최소 이용 횟수 조건은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었다.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광역버스 등을 이용하는 장거리 출·퇴근자도 K-패스 사용이 가능하다. 1회당 환급 상한금액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이다.
이미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카드를 재발급받지 않아도 된다. 신규 이용자는 오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11개 카드사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고를 수 있다.
국토부는 K-패스에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를 현재 176개에서 189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인구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는 셈이다.
강희업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돼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커졌으나 K-패스를 사용하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며 "각 지자체와 협력해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은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적으로 발굴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