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가장 따뜻한 겨울 보낸 상권은 '광화문'

서울 전체 외식 매출, 실내 마스크 의무 전년보다 소폭 상승

서울에서 전년 대비 가장 따뜻한 겨울을 보낸 상권은 광화문 인근 지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신용데이터(KCD)는 경영 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이용하는 서울 시내 외식업 사업장 중 20만여 곳의 매출 데이터를 추출해 분석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지역 12월 첫째 주부터 셋째 주까지의 외식 업소의 평균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 증가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였던 점을 감안하면 기대했던 큰 매출 상승은 없었던 셈이다. 특히 주간 매출이 전년 대비 5% 늘어난 데 비해, 야간 매출은 2%밖에 늘지 않았다. 코로나 규제가 사라졌지만 회식 문화는 돌아오지 않았음을 추측할 수 있는 대목이다.

서울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상권은 광화문이다. 12월 첫째 주부터 셋째 주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20% 매출이 늘었다. 야간 매출도 11~16% 증가했다. 재택에서 출근으로 돌아선 회사들이 늘어나며 인근 상권의 경기도 좋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강남 지역 오피스가인 역삼동 일대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5% 정도의 매출 상승을 보였다. 금융가인 여의도 지역은 낮과 밤의 온도가 달랐다. 주간 매출은 전년과 비슷하거나 1~2% 정도 감소했으나, 야간 매출은 전년 대비 3~6% 정도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대표적인 대학가 상권인 홍대 인근 지역의 경기는 냉랭했다. 12월 1~3주 모두 매출 감소만 기록했다. 크리스마스가 낀 12월 3주 차에는 야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나 줄었다. 주간 매출도 9% 감소했다.

크리스마스이브의 매출도 지역에 따라 달랐다. 24일 광화문과 역삼 지역은 각각 전년 대비 59%, 16%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하지만 잠실과 홍대 지역은 10%, 16%의 매출 감소를 보였다.

강예원 한국신용데이터 데이터전략 이사는 "지속적인 인건비 및 재료비 상승은 소비 패턴을 크게 변화시켰다"라며 "엔데믹과 함께 연말 이어지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비 분산 또한 외식업계의 매출 회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고 말했다.

바이오중기벤처부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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