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표기자
11일 정부와 화물연대는 어제에 이어 이틀째 실무진 협상을 이어간다. 양측이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자동차와 시멘트 등 산업 부문에서는 총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정부와 화물연대는 어제에 이어 오늘 오전 11시 실무진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며,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조합원 4200여명은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지역별로 철야 대기하며 파업을 이어갔다. 국토부는 이들을 포함해 화물연대 조합원(2만2000명)의 33% 수준인 7350여명이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71.4%로, 평시(65.8%)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부산항과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국지적으로 운송 방해행위가 나오면서 평시보다 반출입량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의왕 내륙컨테이너 기지(ICD)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지난달의 10분의 1 수준으로, 인천항은 5분의 1 수준으로 각각 쪼그라들었다.
부산항의 경우도 전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7268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지난달의 33.6% 수준으로 떨어졌다.
국토부는 "자동차, 철강, 시멘트 등 일부 품목에서 생산·출하량이 감소하는 등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면서 "긴급 물량은 경찰의 보호를 통해 반출하고 있고, 기업 별 자체 운송인력 투입, 정부의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피해 최소화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조치 등을 하고 있으며,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대체운송수단 지속 투입 중이다.
파업 현장에서는 크고 작은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 8시 25분께 부산 강서구 신항삼거리 앞에서는 화물연대 노조원 270여명이 도로를 점거하고 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조합원 6명이 화물차량 운송을 방해한 혐의로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됐고, 경찰관 2명이 다쳐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한다면서도 정상 운행차량의 운송을 방해하는 등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거듭 경고하고 있다.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지금이라도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하고 복귀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