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코세페' 내수진작 효과있나…참여업체 늘지만 매출은 감소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올해 5회째를 맞는 코리아세일페스타의 경제적 효과가 갈수록 감소하고 있어, 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코리아세일페스타 경제효과'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참여업체 수는 451개로 시행초기인 2015년보다 3.9개 증가했지만, 주요참여 업체의 매출은 오히려 2200억원 감소했다.

2018년 주요업체 매출은 4조2378억원으로 2017년 10조8060억원보다 무려 6조5682조원 감소한 수치다.

거시경제적 효과 역시 감소했다. 산업연구원이 추산한 코리아세일페스타의 거시경제적 효과에 따르면 시행초기인 2015년 4분기의 민간소비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포인트 증가했고, GDP는 0.1%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2018년 4분기 민간소비지출과 GDP는 각각 0.12%포인트, 0.06%포인트 증가한 것에 그쳤다.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대형유통업체만 배불리는 정책이란 지적도 나왔다.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하는 유통업태의 절반(49.%)이 백화점(25.6%)과 홈(온라인)쇼핑(24.2%)이고, 백화점과 홈쇼핑은 중소납품업체에 불리한 특약매입·위수탁으로 주로 계약을 맺기 때문에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따른 매출 증가의 과실이 중소납품업체까지 전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 의원은 "소비자들의 체감도가 낮고, 경제적 효과도 미미한 코리안세일페스타에 국가 예산이 5년간 195억원 투입됐다"며 "국내 유통구조 하에서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같은 대규모 할인행사가 성공할 수 없기 때문에 산업부가 실효성 없는 대규모 할인행사에 관습적으로 예산을 투입할 것이 아니라,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의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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