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기자
서울시는 21일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국제설계 공모 당선작을 공개했다.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사직·율곡로에 '역사광장'을 새롭게 조성하고, 현재 광화문광장을 세종문화회관 방향으로 확장해 '시민광장'으로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순신·세종대왕 동상 이전도 추진된다. 조성 완료 시점은 2021년이다. 사진은 이날 광화문광장 전경./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21일 공개된 광화문광장 재구성 안의 핵심은 시민의 '보행성'을 회복하는 데 방점이 찍혀있다. 우선 세종문화회관 앞 쪽 지상 차로가 광장으로 편입돼 광장 넓이는 3.7배로 커진다. 건너편 차로는 그대로 두되, 절반으로 나눠 차량 교행이 가능토록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다양한 주체가 조성 과정에 참여하는 모두의 광장으로,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만들겠다"고 했다.◆보행성 강화와 한국적 경관 재구성에 방점=특이한 점은 지상 광장뿐 아니라 지하 공간을 크게 확대해 '지상-지하' 총 2개의 광장을 만든다는 것이다. 세종문화회관 앞 지하 공간은 기존에 중앙 광장 아래에 있던 지하공간과 연결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세종문화회관 지하에는 '세종이야기', '이순신이야기' 등 박물관과 다양한 공간들이 있다. 이곳이 그동안 광장 지하공간과 단절돼 있었지만 당선작은 모두 연결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하광장에는 콘서트ㆍ전시회 같은 문화 이벤트가 연중 열리는 휴식ㆍ문화ㆍ체험 공간으로 채워진다.지상광장은 경복궁 전면의 '역사광장'(약 3만6000㎡)과 역사광장 남측의 '시민광장'(약 2만4000㎡)으로 나뉜다. 현재 지상광장의 질서 없는 구조물 배치를 정리해 경복궁과 그 뒤 북악산의 원경을 광장 어디서든 막힘없이 볼 수 있게 설계했다. 이를 통해 서울 도심 역사문화경관의 핵심인 경복궁과 북악산의 한국적 경관을 재구성한다는 게 재구성 안의 특징이다.지상과 지하는 선큰(움푹 파인)공간으로 연결된다. 역사광장 초입부에 조성되는 선큰공간은 지하광장에서 지하철까지 이어진다. 방문객들은 북악산의 녹음과 광화문의 전경을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역사광장과 만나게 된다. 테라스 정원은 휴식과 만남의 장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