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 분석 결과 메신저 위한 100분 중 94분 카카오톡에 사용10대 페북 사용자 상대적으로 다수…이용시간도 많아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카카오톡이 압도적 점유율로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선두를 지켰다. 다만 10대의 경우 카카오톡 사용이 줄고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27일 애플리케이션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메신저 이용시간을 분석한 결과 카카오톡 비중이 94.4%로 가장 높았다. 이는 주요 메신저 10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10개 메신저에 투자하는 시간이 100분일 때 이 중 94분을 카카오톡에 쓴다는 이야기다.국내에서는 카카오톡 외 두각을 나타내는 메신저가 없다. 페이스북 메신저의 점유율이 1.8%, 라인이 1.1%, 텔레그램이 1.1%, 위쳇이 0.8%로 카카오톡의 뒤를 이었다. 와이즈앱은 "전반적으로 지난해 10월 조사와 큰 차이점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10대의 카카오톡 사용시간 점유율은 89.7%에서 87%로 2.7%p 하락했다. 반면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시간 점유율이 8.1%에서 9.9%로 1.8%p 상승했다.한편 지난달 월간 순 사용자는 카카오톡이 3528만명, 페이스북 메신저가 640만명이었다. 10대 중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각각 465만명, 238만명이었다. 와이즈앱은 "10대가 다른 세대와 비교해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임온유 기자 io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T부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