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쇠고기 판매 한우 역전…이마트 숙성한우로 맞짱

이마트 직영 미트센터 내 총 162㎡규모 드라이에이징·웻에이징 전용 숙성고 완공시중가 대비 20~30% 가격 낮춰 판매

[참고사진]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한우값 상승으로 올해 처음으로 수입쇠고기가 한우보다 더 많이 팔려나가면서 이마트가 프리미엄 한우로 맞대응에 나섰다. 26일 이마트에 따르면 한우와 수입쇠고기 판매 비중은 지난해 51.8% 대 49.2% 에서 각각 45%와 55%(지난 22일 기준)로 역전됐다. 이마트는 일반 한우와 차별화한 숙성한우를 육성해 가치소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경기도 광주 직영 미트센터에서 대형마트 최초로 전용 숙성고를 설치했다. 숙성고는 숙성한우를 연간 총 230톤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건조숙성 방식인 '드라이에이징'과 습식숙성인 '웻에이징' 한우가 만들어진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용 숙성고를 도입하며 숙성한우 육성에 나선 배경에는 한우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수입육의 공세로 올해 들어 한우 매출이 수입소고기 매출에 역전되는 등 한우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한우 시장 성장을 위해서는 한우의 고급화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또 성수점 등 10여개 점포를 시작으로 숙성한우를 선보이며, 웻에이징은 다음주 중에 드라이에이징은 내년 상반기에 전점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1등급 드라이징 한우(100g)를 시중가격 대비 20~30% 가량 저렴한1만2000원에, 올해 처음 선보이는 1등급 웻에이징 한우(100g)는 7900원으로 일반 한우(100g)와 비슷한 가격에 판매한다.숙성한우는 3주에서 4주가량 되는 숙성기간 동안 온도와 습도 등 까다로운 조건을 일정하게 유지 하기 위한 비용이 추가돼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이지만, 맛과 품질이 우수해 시장 반응이 좋다. 웻에이징은 원료육을 진공포장해 외부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한 상태에서, 저온에서 냉장 숙성하는 방법으로, 정육을 공기 중에 노출시켜 수분을 증발시키며 숙성하는 드라이에이징과 달리 표면의 수축과 변질이 없는 탓에 버리는 부분이 없어 상대적으로 30% 가량 저렴하다. 한편, 이마트는 내년 설 선물세트로 숙성한우 5종을 준비했다. 최근 들어 한우 선물세트의 경우 냉동세트가 주를 이루던 것에서 해가 거듭될수록 냉장 선물세트의 비중이 증가하는 점에 착안해 이번 설 선물세트의 핵심 상품으로 숙성한우를 활용한 냉장 선물세트를 대량 기획한 것이다. 우선 20일 이상 0~1도 내외의 온도에서 웻에이징한 한우 등심과 채끝을 2cm 두께의 스테이크용으로 가공한 ‘피코크WET에이징한우스테이크 세트’를 25만8000원에 700세트 한정물량으로 판매한다. 또 구이용 인기부위인 등심을 1등급부터 1++ 등급까지 가격대별로 마련해 ‘피코크 WET에이징 한우등심 세트’를 각 등급에 따라 19만9000원, 24만8000원, 27만원 등에 선보인다. 지난해에 이어 드라이에이징 한우는 ‘피코크 드라이에징세트’는 53만원에 준비했다. 지난 설에 첫 선을 보인 드라이에이징 세트는 2등급 한우를 원료육으로 하던 것을 올해는 등급을 올려 1등급 한우등심과 채끝을 사용해 품격을 더 높였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통부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