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CJ프레시웨이가 '농가-기업-중소상인'간 공유가치창출 상생모델을 구축하고, 농가가 판로걱정 없이 안정적인 소득을 기대할 수 있도록 산지 계약재배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CJ프레시웨이와 손잡은 농가는 786곳으로 전년대비 582% 이상 늘었다. 취급하는 품목도 쌀을 비롯해 양파, 감자, 무. 배추 등 8개 품목으로 확대됐다. 취급하는 물량도 늘어 전년대비 252% 증가한 9145t에 달한다. 특히 양파의 경우 경남 거창과 전북 여산 지역 40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연간 1900여t을 소화할 계획이며, 익산 지역 240여 농가에서 2275t에 달하는 쌀을 계약 재배한다. 계약 재배로 들어온 농산물은 CJ프레시웨이가 각 지역에 설립한 ‘프레시원’을 통해 유통된다. 프레시원은 2009년 낙후된 식자재 유통시장의 선진화와 산업화를 선도하기 위해 설립한 지역 상생형 식자재 유통 모델이다. 프레시원에서는 계약재배를 통해 들여온 1차 농산물을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중소 식자재 상인이나 골목식당 상인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유통단계 선진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프레시원은 전국9곳(수도권 5곳, 지방 4곳)의 주요 거점 도시에 설립돼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청주와 목포, 전주에도 신규 법인을 설립했다.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농가가 흘린 땀에 보람을 느끼고, 중소 상인들은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줄여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통시킬 수 있도록 해 최종 소비자까지 함께 웃을 수 있는 것이 식자재 유통 시장 산업화의 목표인 만큼 기업들이 산업화의 디딤돌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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