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쿠첸은 중국 최대 가전업체인 메이디(MIDEA)그룹과 중국 내 제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합자회사(JV, Joint Venture)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협약식은 23일 중국 광동성 불산시에 위치한 메이디그룹 본사에서 진행됐다. 쿠첸 이대희 대표와 메이디그룹의 이국림(李?林) 생활전기 사업부 총재가 참석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설립될 합자회사는 쿠첸 기술력을 기반으로 가전제품을 제조하고 제조한 제품을 쿠첸 브랜드로 중국 내에 판매할 계획이다. 밥솥군을 주력으로 제조 및 판매를 시작해 점차 상품군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쿠첸은 2013년부터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전략 하에 프리미엄 밥솥군을 중심으로 중국에 진출해 왔다. 중국 내 증가하는 한국 가전수요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MOU 체결을 결정하게 됐다. 합자회사 설립을 통해 쿠첸의 기술력 및 디자인과 메이디그룹의 원가경쟁력 및 판매 인프라를 적극 활용, 중국 매출 및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나아가 이를 계기로 중국 내 쿠첸 브랜드 경쟁력을 확고히 하고, 향후 글로벌 가전기업으로서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쿠첸과 합자회사를 설립할 메이디그룹은 1968년 설립된 중국 최대 가전 업체로 밥솥을 비롯해 에어컨, 진공청소기, 전자레인지 등 거의 모든 전자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뿐 아니라 베트남, 인도, 브라질 등 세계 각지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12만6000여명의 직원을 고용한 글로벌 가전 기업이다. 특히, 2조2000억원에 달하는 중국 밥솥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45%를 차지하는 중국뿐 아니라 글로벌 밥솥 1위 기업이다.이대희 쿠첸 대표는 “이번 MOU는 쿠첸이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 공략을 펼치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뜻 깊다”며 “합자회사 설립은 쿠첸의 기술력과 메이디의 중국 내 인프라가 손잡는 것인 만큼,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 했다. 양사는 이후 절차에 따라 합자회사의 설립 방식 및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세부 합의를 진행하고, 이르면 내년 초 법인을 공식 설립할 예정이다.한편 쿠첸은 그 동안 중국 내 총판대리상을 통해 중국 전역에 판매 인프라를 확보해 왔으며 중국 국영면세점 CDFG과의 입점 계약, 중국 3대 홈쇼핑인 UGO 홈쇼핑 진출 등 판매 채널 다각화를 이뤄왔다.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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