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중국 ‘중추절’ 앞두고 중문샵 판매 2배 증가…화장품, 바디·헤어용품, 건강식품 등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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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중국의 추석인 ‘중추절’을 앞두고 역직구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명절 선물 등으로 화장품이나 생활용품 등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중화권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8일 G마켓은 ‘중추절’을 한달 가량 앞둔 최근 한달(8월7~9월6일) 동안 중문샵 판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중추절(7월19~8월18일) 대비 선물용 상품 판매가 2배(105%)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화장품은 이 기간 중문샵에서 전년 대비 판매가 89% 증가했다. 화장품은 명절이 다가올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로, 전월과 비교해도 15%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품목별로는 로드샵브랜드 화장품 판매가 전년대비 122% 증가해 화장품 품목에서는 가장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바디·헤어 제품도 인기가 높은데, 한방샴푸·린스는 전년 대비 210%나 판매 급증했다. 가공식품 및 건강식품도 역직구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중문샵 내 가공식품 판매는 전년 대비 3배 이상(2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스낵 등 과자 판매는 601%, 초콜릿 판매는 190% 증가했다. 고급 선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홍삼 판매도 430% 증가했다. 중화권에서 우리나라 밥솥 등이 인기를 끌며 주방가전 판매도 성장세를 보였다. 주방가전 판매는 전년 대비 139% 올랐고, 주방용품은 99% 늘었다. 그 중에서도 전기밥솥 판매가 243% 급증했고, 냄비 판매도 262%나 크게 증가했다. 최근 한달 동안 중문샵에서 가장 많이 팔린 품목으로는 ▲뷰티(화장품) ▲여성의류 ▲가방·잡화 ▲도서·음반 ▲바디·헤어 순으로 조사됐다. 이어 ▲신발 ▲주방용품 ▲육아용품 ▲유아동의류 ▲건강식품이 6위부터 10위까지 차지했다. 한편,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2009년 초부터 수출 지원 프로그램인 CBT(Cross Border Trade), 그리고 영·중문샵 등을 통해 전세계를 상대로 국내 우수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국내 중소기업 및 소상인들의 해외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판매자들의 지속적인 온라인 수출 지원을 위해 서울 강남에 마련된 교육센터에서 월 1회 이상의 정기 사업설명회와 5회 이상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문샵 판매 교육 프로그램도 새롭게 마련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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