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코트라가 국내 서비스 분야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해외진출 지원 무역관을 확대하고 FTA 체결 국가로의 진출을 유도하고자 ‘2015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선도기업 육성사업’을 17일 공식 출범했다.이날 출범식에는 선도기업으로 선정된 99개 기업의 대표들과 지원 무역관의 전담직원이 참가했다. 평소 국내 기업들은 물리적 한계로 무역관 직원과 만나기 어려웠지만 이날 행사에서는 해외 담당직원을 통해 해외 진출 방향에 대해 컨설팅을 받았다.최근 가서명된 한·중 FTA에 중국 내 엔터테인먼트 합자기업 설립 개방과 저작권 보호 명문화 등의 내용이 포함되면서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에 국내 서비스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이에 코트라는 문화콘텐츠 분야의 중점 지원 무역관을 기존 4개(뉴욕·LA·도쿄·상하이)에서 6개로 확대·지정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추가로 운영하는 지역은 중국 동북 3성의 중심 시장인 ‘선양’과 유럽 애니메이션 산업의 선도 시장인 프랑스 ‘파리’다.코트라 관계자는 “해외 진출에 대한 업계 수요를 반영해 올해 지원 대상기업을 지난해 대비 57% 증가한 총 99개사로 선정했다”며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시장 정보 제공, 진출전략 컨설팅, 바이어주선 등 밀착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이밖에 코트라는 오는 5월 국내 최대 규모의 서비스·콘텐츠 분야 수출상담회인 ‘코리아서비스&콘텐츠마켓’을, 8월에는 중국 상하이에서 ‘코리아 브랜드 한류상품 박람회’를 열어 국내 기업들의 해외 서비스 시장 진출에 힘을 보탠다. 우리 기업들이 해외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현지화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해외마케팅 지원 사업에서 벗어나 ‘해외 수요 연계형 서비스 연구개발(R&D) 사업’을 운영·지원할 방침이다.한편 지난해 ‘서비스업 해외진출 선도기업 육성사업’은 총 63개 기업을 지원, 총 2160만달러의 수출 성과를 끌어냈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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