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한식반찬 시장 ‘프리미엄’ 열풍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떡갈비, 너비아니, 동그랑땡 등을 중심으로 한 냉동 한식반찬 시장에 ‘프리미엄’ 열풍이 불고 있다.한식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을 앞세운 프리미엄 제품은, 가격이 비싸도 맛있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9일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냉동 한식반찬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1200억원 규모다. 특히 갈비류와 너비아니류, 동그랑땡, 완자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프리미엄 제품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수준에 불과했다. 업계엣는 올해는 비중이 35%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냉동 한식반찬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한 가운데에 CJ제일제당의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 한식반찬’이 있다. 지난 2013년 8월에 첫 선을 보인 ‘비비고 한식반찬’은 출시 첫해 매출 50억원을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280억원을 달성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누적 판매량(지난 1월 누계)은 총 538만개로, 대한민국 총 가구수가 약 1800만 가구로 환산하면 3가구당 1가구는 ‘비비고 한식반찬’ 제품을 구매한 셈이다. ‘비비고 한식반찬’은 비비고 남도떡갈비와 비비고 언양식바싹불고기, 비비고 한입떡갈비, 비비고 동그랑땡 등 총 4종이다.‘비비고 한식반찬’이 이처럼 성장하는 데에는 고급화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고기와 야채를 갈아서 넣는 방식과는 달리, 굵게 썰어 넣는 방식으로 만들어 소비자가 어떤 원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인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생산했다. 재료를 크게 썰어 넣었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만든 것처럼 풍성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화학 첨가물을 넣지 않은 ‘5가지 무첨가’ 콘셉트의 제품이라는 점도 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에 적중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이에 CJ제일제당은 올해 ‘비비고 한식반찬’ 매출을 380억원으로 끌어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극성수기 기간인 명절 시즌에는 떡갈비와 다양한 야채를 곁들여 만드는 ‘떡갈비산적꼬치’ 등 간편하게 차릴 수 있는 설, 추석음식 레시피를 개발하고 비비고 남도떡갈비와 비비고 동그랑땡을 활용한 쿠킹클래스 및 체험단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비성수기에도 밥 반찬, 햄버거 대용, 야식 등 일상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 마케팅을 전개해 매출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CJ제일제당 비비고 브랜드 총괄 장현아 부장은 “맛과 품질 면에서 우수하다는 평을 받으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비비고 한식반찬’은 이번 설에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한다”며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매출 격차를 최대한 줄여 연중 인기 제품으로 육성하고, 국가대표급 한식반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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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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