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7명 "앱보고 집보러 왔는데요"부동산 중개 신 풍속도…내부사진·교통편·가격 등 소개해 편리
다세대주택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직장인 김성민(30)씨는 최근 건대입구역 인근의 원룸을 구했다. 그가 이 원룸을 구하게 된 통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 평일엔 회사에 출근해야 하고 퇴근한 뒤나 휴일이면 중개업소가 문을 닫는 통에 고충이 많았던 김씨는 틈틈이 앱으로 원룸 매물을 살펴봤다. 임대료와 위치, 내부모습 등을 살펴볼 수 있어 발품을 줄일 수 있었다. 부동산 매물 중개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발품을 팔아 집을 알아보던 시대에서 앱과 카페, 블로그 등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원하는 집을 찾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발품파는 시대에서 손품파는 시대로의 전환기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중개업소들도 새로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전신주나 벽에 광고를 붙이는 것보다 내부 사진과 정보를 가공해서 게시물을 올리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어서다. 특히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은 앱 서비스를 통해 거래가 성사되는 경우가 많다. 1~2인 가구의 경우 매물을 찾아 중개업소를 돌아다닐 시간이 부족해서다. 오피스만 별도로 다루기도 한다.
200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직방'. 원룸 내부 사진과 전월세 형태, 임대료, 옵션 내역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부동산 앱에는 매물의 내부 사진이나 건물형태, 임대료, 평형, 관리비, 교통편 등 기본적인 정보 외에 엘리베이터와 주차 여부, 관리비 포함항목, 옵션, 애완동물 허용여부 등까지 속속들이 소개돼 있다. 젊은 층의 취향을 배려한 서비스다.이런 앱을 이용할 경우 소비자로서는 발품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방을 찾아 여러 번 발걸음을 하지 않아도 된다. 미리 매물의 내부 모습과 가격을 살펴본 후 직접 방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직장인 정혜선(31)씨는 "부동산 중개업소의 도움 없이 앱으로 원하는 동네 원룸들의 가격대나 상태 등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점에서 편리한 것 같다"면서 "계약하려면 결국 중개업소에 찾아가서 방을 둘러봐야 하지만 시간과 돈을 아끼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앱에 매물정보를 올리는 중개사들도 좋은 평가를 내린다. 매물정보 등록에 비용이 들기도 하지만 이런 앱을 통해 중개가 원활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서대문구 창천동 A공인 관계자는 "손님 10명 중 7명은 앱을 보고 찾아온다"며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있지만 앱을 보고 찾아오는 손님들이 훨씬 많다"고 설명했다.덕분에 부동산 중개의 새로운 지평을 연 앱 제작사들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대표적인 부동산 앱인 '직방'이나 '다방' 등은 많게는 2500여개의 중개업소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서비스하는 매물 수만 2만~5만개다. 직방의 경우 한 달 평균 약 15만~20만건을 중개해주고 있는데 중개업소들이 올리는 매물이 95%, 개인들이 올리는 직거래 매물이 5%를 차지하고 있다.공급과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거래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허위매물과 낚시매물을 걸러내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과제로 꼽힌다. 직방의 경우 허위매물을 걸러내기 위해 건축물 대장과 비교 대조하는 '매물관리센터'를 운영 중이다. 또 허위매물을 올리거나 불법영업을 하는 중개인들은 광고할 수 없도록 제재하고 있다. 경고가 3회 이상 누적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했다. 다방은 일명 '암행어사' 제도를 도입했다. 각 지역에서 활동 중인 중개업자들이 허위매물을 골라내는 방식이다.해당 매물에 관심있는 사람이 댓글이나 전화로 문의하면 답변이 달리고 실시간으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또 허위매물 신고기능도 운영하고 있다. 직거래의 경우는 중개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이 선호하지만 중개 사고에 대비할 장치가 없어 주의해야 한다. 직거래로 인한 사고는 순전히 당사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간혹 대리인이라고 지칭하면서 '가짜주인' 행세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한다. 또 불법전대를 했다가는 보증금을 잃을 수 있으므로 본인 명의의 계약서 작성은 필수다.
원룸 투룸, 오피스텔 등을 중개해주는 '다방'의 웹페이지.
<div class="blockquote">집 구하려면 ‘직방’ ‘다방’ ‘두껍아’ 들어가봐?부동산 중개 웹·앱 이용하는 사람 한해 200만명
원룸과 오피스텔 등 1~2인가구를 위한 부동산 앱 시장이 나날이 팽창하고 있다. 구글 앱스토어에서 부동산, 원룸으로 250여개의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돼있다.
스마트폰 4000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애플리케이션(앱)의 진화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부동산 거래에도 이런 앱들이 활용된다. 7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원룸ㆍ부동산과 관련된 앱만 250여개가 등록돼있다. 일상생활에 바빠 중개업소를 찾아다니기 힘든 직장인이나 대학생 등 젊은 층 사이에서는 원룸ㆍ오피스텔을 중개해주는 '부동산 앱'을 사용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부터 웹과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한 숫자만 200만명이 넘는다. 대표적인 앱으로는 '직방', '다방', '부동산114' 등이 있다. 채널브리즈의 '직방'은 5월 말 현재 집계된 웹ㆍ앱 이용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 7월 중순이면 25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출액 규모도 초기와 비교하면 150~200% 성장했다는 것이 채널브리즈 측 설명이다. 스타트업 기업인 채널브리즈는 밴처캐피털 회사로부터 30억원을 투자받기도 했다.스테이션3가 만든 '다방' 앱은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회원 중개업소 숫자는 1100여개, 하루에 400~700개의 매물이 업데이트된다. 전국에서 5만개 이상의 매물이 등록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매물숫자가 많다. 다방에 따르면 하루 평균 3만건이 전화통화로 중개업자와 연결된다고 한다.매물을 올릴 때 드는 비용은 얼마일까. 직방의 경우 10건당 12만원으로 책정했다. 게시물 총량을 정하되 물건의 주인을 찾으면 다른 물건으로 대체해 올릴 수 있다. 건당 1만~1만5000원이 드는 셈이다. 100여건의 매물을 업데이트하고 있는 A중개업소는 협력업체로 분류돼 30% 가량 할인받기도 한다.
부동산 앱으로 집을 구하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 '직방'은 원룸이나 투룸 매물을 주로 취급하고 있다.
'직방'을 만든 채널브리즈 관계자는 "30일을 기준으로 10개까지 광고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데 매물이 빨리 빠지면 한도 내에서 다른 매물을 업데이트할 수 있어서 중개업자들도 만족스러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다방은 매물등록 숫자 제한을 두지 않고 월 이용료만 납부하도록 하고 있다. 서울 지역은 5만9800원, 강남지역은 8만9800원이다. 강남의 경우 중개되는 매물과 수요자가 많아 가격을 좀 더 비싸게 책정했다. 상대적으로 앱이 덜 활성화된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3만9800원으로 책정하는 전략을 폈다. '다방'의 창업멤버인 박성민 스테이션3 이사는 "매물 숫자에 제한을 두지 않되 소액으로도 광고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든다는 전략을 쓰고 있다"며 "허위매물 근절 등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해당 중개업자에게 평점을 매기도록 하는 방식 등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앱을 이용하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부동산 매물을 소개만 하는 것이며 중개수수료만 별도로 부담하면 된다. 스마트폰 대중화 바람 속에 부동산 매물을 앱으로 찾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