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해피포털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가 개인 맞춤형 건강포털로 새 옷을 갈아입었다. 삼성서울병원은 병원 비전 ‘환자행복을 위한 의료혁신’을 바탕으로 새 홈페이지 해피포털을 25일 공식 개설했다고 밝혔다.해피포털은 지난 1년여 동안 작업한 끝에 병원의 3대 키워드 행복, 박애, 스마트를 담아 기존의 병원 홈페이지와는 완전히 다른 차별화된 요소를 갖췄다. 해피포털은 맞춤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구현하는 스토리텔링형 홈페이지의 모습을 갖췄다. 삼성서울병원 전문 의료진이 직접 작성 및 감수한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건강포털을 지향하고 나섰다.인터넷에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범람하고 있는 현실에서 환자는 물론 일반인에게 올바른 의학지식을 전달함으로써, 국민 건강향상에 보탬이 되기 위해서다. 이러한 정보는 환자는 물론 일반인 모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형태로 꾸며져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우선 메인화면에서는 고관절 질환을 비롯해 아기를 위한 이유식 영양 등 실생활에 도움 되는 각종 건강 콘텐츠가 매일 새롭게 제공된다. 특히 로그인시 사전에 입력한 정보에 따라 운동, 영양, 생활습관 등 건강 관련 콘텐츠를 분야별로 매일 확인 할 수 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또 환자들이 병원 방문 전 의료진이나 질환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사전에 묻고 답을 얻을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첫 화면에서 환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이 보이도록 했다. 병원 및 질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줄이고, 비슷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고민을 살펴봄으로써 치료 순응도 및 효과를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가 측정 건강다이어리도 개설한 점도 해피포털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해피포털의 또 다른 특징은 진료예약 및 확인 등의 홈페이지 본연의 기능적 편의성이 대폭 강화됐다는 점이다. 진료예약에서부터 조회, 결제, 제증명 발급서비스, 약처방 등 모든 진료와 관련한 절차가 한 화면에서 이뤄지도록 했다. 이 화면, 저 화면을 옮겨 다니며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다녀야 했던 불편은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 뿐만 아니라 본인이 진료 받고 있거나 진료받길 희망하는 의료진에 대한 소개도 보다 입체적으로 바뀌었다. 형식적인 프로필 나열 수준에서 벗어나 의료진 소개 동영상과 더불어 인터뷰 등 각종 관련 정보가 다양하게 제공돼 의료진과 교감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삼성서울병원은 모바일웹, 내원도우미앱을 동시에 개발해 기존 PC 중심의 웹사이트에서 벗어나 모바일 기기 중심(Anywhere, Anytime, Anyone)의 서비스 플랫폼을 구현했다. 이는 모바일 중심의 온라인 환경을 적극 반영한 결과이며 전국민 헬스케어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송재훈 삼성서울병원 원장은 “지금까지 병원은 아픈 환자를 잘 치료하는 것이 주요 임무였지만 앞으로 미리 예방하는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업의 개념이 바뀔 것”이라며 “행복, 박애, 스마트라는 3가지 키워드 아래 홈페이지에서 새로운 형태의 병원상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서울병원은 새 홈페이지 ‘해피포털’을 기념, 환자 및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오는 7월18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서울병원의 해피포털을 SNS을 통해 소개하거나 해피포털에서 출제한 문제의 정답을 맞히면 된다. 또 신규 가입 회원 가운데에서도 일정한 가입 번호에 따라 당첨자를 가릴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해피포털을 통해 알 수 있으며 당첨 여부는 오는 8월6일 해피포털과 모바일 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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