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짜라짜라짜라~짜파게티~~"짜장라면 '짜파게티'가 출시 30주년을 맞았다. 농심은 1984년 3월 선보인 짜파게티가 출시 후 지금까지 총 50억봉을 판매, 1조7000억원의 누적 매출을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지금까지 판매된 제품을 일렬로 세우면 에베레스트 10만배 높이가 된다.짜파게티는 전국민이 사랑하는 별식인 짜장면을 인스턴트화 한 라면으로 중국집 간짜장의 풍미를 그대로 재현해 대한민국 짜장라면의 90%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함께 섞어 먹는 '짜파구리'의 인기로 전년 대비 26% 성장하며, 출시 이후 최대 매출인 1300억원을 달성했다. ◇짜파게티의 인기 비결=한국라면 50년 역사 속에서 짜파게티는 기존 짜장라면의 단점을 말끔히 보완하면서도 진한 짜장의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짜파게티가 출시됐던 1984년 당시 시중에 나와 있던 제품들은 스프가 면에 잘 섞이지 않고 수제비처럼 뭉치는 단점이 있었다. 농심은 국내 최초로 스프 제조에 그래뉼 공법을 도입, 잘 비벼지는 스프를 개발했다. 여기에 푸짐한 건더기와 한층 진한 짜장의 맛을 재현, 중국 음식점에서 바로 주문한 간짜장의 풍미를 그대로 살려냈다. 맛과 품질면에서 차별화를 거둔 짜파게티는 기존 제품보다 50원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출시 초기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짜파게티가 인기행진을 지속하자 경쟁사들도 '짜짜로니', '짜장파티' 등 유사한 발상의 이름을 내걸고 뒤쫓아 왔으나 해를 거듭할수록 짜파게티는 승승장구하며 1990년대 이후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고 국내 인스턴트 자장면류 시장을 평정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짜파구리 레시피가 큰 인기를 끌며 출시 30여년 만에 라면 매출 3위에서 2위로 등극,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박물관에 전시된 짜장라면=짜파게티는 짜장면과 스파게티를 합성한 브랜드 명이다. 당시 출시했던 짜장라면의 이름은 대부분 '00짜장'이 주를 이뤘으나, 1984년 출시한 짜파게티라는 이름은 그야말로 센세이션이었다. 여기에 중국집 주방 화덕 위에서 센 불로 볶인 춘장의 풍미를 유감없이 재현한 맛으로 짜파게티는 등장직후 인기를 끌었다. CF도 큰 화제를 모았다. '일요일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라는 일관된 광고 카피로 짜파게티는 주말 별식으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지난 해 제작된 광고에서는 고객들이 모델을 역 제안, 화제가 된 바 있다.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인 '아빠 어디가'에 출연해 진정한 먹방을 보여줬던 윤후와 이 레시피를 소개했던 김성주 부자 등이 광고에 등장,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된 광고가 완성됐다. 한편 국내에 처음으로 짜장면을 판매하던 음식점 공화춘 자리에는 현재 짜장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인천시 남구 시설관리공단이 설립한 짜장박물관에는 국내 짜장면의 역사와 가격 옛 짜장면의 모습이 그대로 보존돼 있다. 특히 이곳 짜장라면 코너에는 국내 대표라면인 짜파게티도 만나볼 수 있다. 이는 짜파게티가 짜장면 역사에도 빼놓을 수 없는 존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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