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기술결함 '치명적인 망신'

2차 프로젝트 악영향 해외시장 개척 힘들어지면 글로벌 톱 5 전략에도 차질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 김승미 기자]우크라이나발(發) 악재로 2020년 세계 5위의 종합철도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현대로템의 '글로벌전략'에 빨간불이 켜졌다. 우크라이나에 수출한 고속철 전편 운행 중단이 해외시장 추가 개척을 목표로 하는 현대로템에 '기술결함'이라는 주홍글씨를 새길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현대로템도 이번 우크라이나 운행 중단 사태가 2차 프로젝트 사업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2차 프로젝트란 우크라이나가 10년간 총 4조원 규모로 추진 중인 전동차 현대화 사업 중 3000억원 규모의 5편(45량) 전동차 추가 사업을 의미한다. 이번도 운행이 중단된 10편(90량)이 1차 프로젝트고, 2차 프로젝트도 현대로템이 수주권을 가져왔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사태의 원인이 어떻게 나오는지에 따라 우크라이나 2차 프로젝트 계약 조건이 달라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2011년 12월 우크라이나와 2차 프로젝트 양해각서(MOU)를 맺은 현대로템은 지금까지 구체적인 계약 조건 등을 협의해왔다. 현대로템의 품질 이상신호가 향후 추가적인 해외 진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규환 현대로템 부회장은 지난해 10월 상장을 앞두고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까지 세계 5위의 종합 철도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당시 현대로템이 꼽은 주요 해외 현지 거점 확대 지역은 터키, 우크라이나, 브라질, 이집트 등이다. 특히 우크라이나와 같은 대륙권에 있는 러시아 발주 전동차 사업은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현대로템은 러시아가 내년까지 개통 예정인 4억달러 규모의 모스크바 순환선 전동차와 42억달러 규모의 모스크바 지하철 고급 전동차 입찰을 준비 중이다. 입찰에 성공해 유라시아 횡단 철도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러시아 진출 계획과 관련, 김영곤 현대로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기자간담회 당시 "현대로템의 주력 분야인 글로벌 철도차량 시장이 2016년 1410억달러 시장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며 "기술력을 앞세워 러시아, 영국 등 해외 신시장을 개척해 3%에 수준인 세계철도차량 시장 점유율을 2020년까지 최대 7%로 끌어 올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 계열로 1977년 설립된 현대로템은 국내 유일의 철도차량 제조업체다. 국내 시장을 100% 선점하고 있는 철도 사업을 비롯해 전차 등을 생산하는 방위 사업, 자동차 및 플랜트 생산 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로템의 철도 사업 분야는 매출액의 48%를 차지한다. 현대로템은 35개국에 철도 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브라질에서 1284억원 규모의 사업을 따내면서 진출한 지 10년 만에 누적수주금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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