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수상 기념촬영
단축률 향상을 위해 민원처리 개선과 전산화를 추진했다.구체적으로는 ▲민원처리단축률을 구 홈페이지에 공개 ▲구 내부망에 직원·부서 마일리지 조회화면을 신설해 담당직원의 실적을 관리 ▲ 매주 화요일을 ‘민원처리 집중의 날’로 지정·운영 ▲총 432종의 민원 중 224종의 민원처리 법정기한을 자체적으로 대폭 단축해 관리 ▲민원담당 직원에게는 처리기한 1일전 알림 문자메시지를 보냈다.특히 민원처리 제도개선 일환으로 추진된 ‘강남구 스마트폰 민원처리 QR코드 서비스(이하 QR코드 서비스)’가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해 민원인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기도 했다.‘QR코드 서비스’란 매번 PC나 스마트폰으로‘정부 민원24시’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연결 앱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강남구 전자민원창구에 자동 접속돼 민원진행 상태나 처리결과 담당자 등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는 서비스다.신연희 구청장은 “2013년 민원처리 단축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기쁘다”며 “이번 수상은 신속하고 투명한 민원 행정구현을 위해 직원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로 앞으로도 고객인 주민이 만족할 수 있도록 빠르고 정확한 민원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