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통사들 고객정보 광고업자에 판매 시작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대형 이동통신업자들이 가입자들의 정보를 제3자에게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소개했다. WSJ에 따르면 버라이존 등 미국의 대형 이통사들은 최근 구글이나 페이스북처럼 가입자의 위치나 여행정보, 웹 서핑 습관 등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해 쇼핑몰이나 경기장, 광고간판업체 등 마케팅업자들에 판매하기 시작했다.이통사들은 이들 데이터가 민감한 것임을 인정하면서도 휴대전화 사업이 성숙단계에 들어간 상황이이어서 새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이 분야에 발을 들여놓고 있는 것이라고 WSJ는 설명했다.이통사들은 그러나 개인별 정보를 파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 식별이 불가능한 집단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어서 개인정보 침해 우려는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또 이 사업은 2011년 승인된 법규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며, 고객들에게 수집된 정보로 수익사업을 할 수도 있음을 이미 고지했다고 이통사들은 주장했다.하지만 시민단체인 미국시민자유연합(ACLU)의 프라이버시 전문가인 크리스 소크호이언은 이통사들이 고객 데이터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보다 정확한 고객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게 되며, 수집되는 정보의 범위가 갈수록 확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특히 이 정보가 사업차원에서만 이용되는 게 아니라 사법당국이 요구할 수도 있다고 그는 주장했다. 이통사들은 그러나 마케팅업체에 제공되는 정보는 이미 수집되고 있는 것들이며, 사법당국에 제공될 때는 법적인 기준에 부합되는 수준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반박했다.한편 지난 주 독일의 소프트웨어업체인 SAP이 관련 사업을 시작하는 등 유럽의 일부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자들도 이와 유사한 사업에 진출한 상태라고 WSJ는 덧붙였다. 김재연 기자 ukebida@<ⓒ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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