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사내 보상대책반 구성…'용산 단독경영 착수'

GS건설 등 시공출자사 정상화 방안 조건부 동의삼성물산 최종 동의 밝히면 논의 급물살 탈 듯

용산역세권개발 사업 부지 전경. 코레일이 지난 15일 제시한 사업정상화 방안을 놓고 29개 출자사들이 저마다 손익계산에 분주한 가운데 코레일은 사내에 보상대책반을 구성하며 사실상 단독경영 체제 구축에 착수했다.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 코레일이 발빠르게 용산국제업무지구 단독 개발체제 구축에 나섰다. 사업 정상화방안을 제시한 이후 민간 출자자들의 최종 의견수렴에 앞서 서부이촌동 아파트단지에 대한 보상대책반을 사내에 만들기로 했다. 통합개발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이런 가운데 29개 민간 출자자들은 시공권 등 기득권 포기에 대한 절충안 마련을 전제로 정상화방안을 수용키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져 사업정상화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20일 코레일에 따르면 정창영 사장의 지시로 용산역세권개발(AMC)에 파견한 서부이촌동 보상 관련 인력을 철수시키기로 했다. 코레일은 이들을 중심으로 사내에 보상대책반과 고충처리위원회를 설치해 앞으로 서울시, SH공사 등과 서부이촌동 주민투표와 이후 보상 대책들에 대한 실무를 논의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사실상 민간을 제외시키고 개발사업을 단독으로 추진해갈 수 있도록 동력을 확보하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또한 지난 15일 코레일이 제안한 정상화방안에 대해서는 서울시에 이어 민간에서도 긍정적 태도를 보여 예상보다 빨리 사업이 진척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미 문승국 부시장을 팀장으로 하는 대책반을 구성했으며 코레일과 별도의 협의채널을 구축하기로 한 상태다.GS건설을 필두로 한 16개 건설사(CI)들은 이같은 정상화 방안에 대한 조건부 동의안을 20일 코레일에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19일에는 협의를 갖고 일단 코레일의 제안에 협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대신 ▲증자 과정에서 CI의 추가출자를 요구하지 말 것 ▲전체 시공물량의 20%에 대해선 기존 '코스트-피'(Cost-fee) 방식을 유지할 것 등의 조건을 달았다.이중 기존 시공권 배분 방식을 사실상 유지해달라는 조건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당초 협약상엔 삼성물산을 포함해 17개 시공사들이 앞으로 개발과정에서 나올 시공권 중 지분율인 20%(약 2조원 추정)에 대해서는 지분율대로 시공권을 나누어 갖게 돼 있다. 시공비는 원가에 일정 부분 이윤을 붙인 코스트-피 방식으로 산정키로 했다. 코레일은 정상화 방안에서 CI들이 이같은 기득권을 포기하고 CI간의 경쟁입찰로 시공권을 주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 CI 관계자는 "시공비를 낮춰 사업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게 코레일의 목표인데 코스트-피 방식을 유지하되 시공 마진을 낮춰 시공비를 절감해 주는 절충안을 제시한 것"이라며 "협상의 진행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하지만 이 방안이 결국 기득권을 포기하라는 코레일의 제안과는 기본적으로 상충하는 것이어서 코레일이 이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미지수다. 이와 별도로 시공주간사인 삼성물산은 1조4000억원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 포기를 전제로 시공권과 연계해 전환사채(CB)에 투입한 688억원을 돌려받는 정상화 방안을 놓고 코레일과 별도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같이 전향적으로 민간 투자자들이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은 사업이 파산할 경우 입을 손해가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CI엔 GS건설ㆍ현대산업개발ㆍ포스코건설ㆍ롯데건설ㆍ두산건설ㆍ한양ㆍ태영건설ㆍ남광토건ㆍ삼환기업 등이 각각 0.2~2%(20억~200억원)의 지분을 투자해 참여하고 있다.김창익 기자 windo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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