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지식경제부와 코트라는 25일 서울 양재동 코트라 본사에서 '서비스업 해외진출 선도기업 육성사업'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코트라는 이번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국내 서비스기업 40개사의 해외 진출을 밀착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지경부와 함께 '서비스 문두스(라틴어로 우주·세계를 의미)'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해외 서비스 중점 무역관을 지정하고 정기적으로 자문단회의를 가질 계획이다. 서비스 문두스 선정 기업들은 게임 5사, 애니메이션 6사, 디자인 7사, 캐릭터 3사, 방송·음악 5사, 의료서비스 6사, 이러닝 3사, 프랜차이즈 5사 등 총 40개다. 이들의 주요 진출 희망지역으로는 미국·중국·일본이 꼽혔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개별 기업의 해외진출 계획과 상황에 맞춰 연간 900만원 상당의 코트라 해외마케팅 서비스가 제공된다. 선정기업 중 한 곳인 시너지미디어는 브라질을 진출 대상으로 현지 애니메이션 방송사 및 배급사와 거래를 추진할 예정이다. 디자인 전문업체인 우퍼디자인은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출장을 강화하고 코트라 중국지역 무역관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스마트폰 게임 전문업체인 레몬은 본격적인 중국 진출을 위해 현지 온라인 게임 배급사와의 제휴를 강화하고 해외사무소 개설을 추진한다. 연세의료원 및 서울대학교 병원은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과 설립자문 및 운영 등 병원서비스의 해외 진출을 위해 코트라와 협력을 강화한다.김병권 코트라 전략마케팅 본부장은 "제조업에서 보여준 우리산업의 경쟁력이 '서비스 한류'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역 2조달러 시대를 앞당기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도가 높은 서비스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코트라가 해외진출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겠다"고 말했다.박민규 기자 yushi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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