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표 의원, 한국철도시설공단 국감 “선진국보다 35m∼51m 멀어, 시공 편의성만 고려”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수도권전철 29개 환승역의 환승거리가 일본 등 다른 나라들보다 지나치게 길어 이용객들의 불편이 크다는 주장이 나왔다.23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의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홍일표 의원은 이같은 문제는 지적했다.홍 의원은 “수도권전철 29개 환승역의 평균 환승거리가 124.3m로 일본 철도역의 평균환승거리(91.2m), 싱가포르(87.8m), 홍콩(73.3m)보다 35∼51m나 길다”며 “환승거리가 100m를 넘는 곳이 29개 역 중 12곳이나 되어서 국민들이 열차를 갈아탈 때 불편과 고통을 느낀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또 “공항철도 디엠시역에서 서울 지하철 6호선 승강장까지 환승거리는 750m나 되고 경의선 대곡역과 3호선 대곡역 사이가 300m, 7호선 상봉역과 중앙선 상봉역 환승거리가 400m에 이르러 국민들이 체력적인 부담을 느낄 정도”라며 “특히 이 3곳의 환승역은 2009, 2010년에 개통됐음에도 이용자편의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홍의원은 “환승거리가 길어진 건 철도시설공단이 건설비 절감이나 시공편의성을 고려한 면이 있다”며 “공단은 개선대책을 만들어 시행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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