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유치]강원도의 '경제 지형' 확 바뀐다

[아시아경제 조철현 기자] 강원도는 '신이 선사한 땅' '관광의 메카'란 다양한 수식어가 붙어 있지만 부족한SOC(사회간접자본)는 투자 유치 저조 등 지역 경제에 발목을 잡아왔다. '두메산골' '감자' 하면 강원도가 연상될 정도로 항상 개발 축과 정책과정에서 밀려나 성장 동력마저 제대로 갖추지 못했던 것이다. 하지만 7년 후 상황은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강원도에 수십조원이라는 막대한 SOC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으로 강원도의 경제 지형이 확 바뀔 전망이다.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한 각종 SOC 확충과 이를 중심으로 한 신산업 성장, 신동북아 경제권 시대의 거점지역으로 강원도가 빠르게 부상하면서 지역 경제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올림픽 개최는 변방과 소외로 갇혀 있던 강원도가 정치ㆍ경제적 한계를 넘어 새로운 도전과 비전으로 한국 사회의 중심으로 나아갈 수 있는 하나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동계올림픽 유치로 강원도의 교통 인프라가 크게 확충될 전망이다. 실제로 평창 동계올림픽은 원주~강릉 복선전철을 비롯해 제2 영동고속도로, 동해ㆍ동서고속도로 건설은 물론 양양국제공항 활성화와도 직결된다. 2018년 올림픽 개최 전까지 이 모든 교통 인프라가 완공되면 영서는 물론 영동지역도 수도권에서 1~ 2시간 생활권이 된다.  특히 서울과 평창을 잇는 고속철도도 건설될 가능성이 크다. 월스트리트저널 아시아판은 최근 "한국 정부가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평창을 잇는 고속철을 건설하는 데 30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전 세계를 상대로 공언한 것이다. 유치위 관계자도 "향후 평창이 올림픽 특구로 지정되면 곧바로 고속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교통 인프라 확충에 따른 파급 효과는 엄청나다. 폭발적인 관광 수요는 물론 수도권ㆍ충청권의 물류를 동해안권으로 분산, 포화 상태에 놓인 서해ㆍ부산축의 국내 물류 흐름을 동해축으로 분산하는 효과까지 낳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자연스레 동해안자유경제구역의 지정과 낙후된 동해안권의 경제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올림픽 유치로 지역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던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사업도 활로를 찾을 전망이다. 알펜시아 리조트는 사업비만 1조6000억원이 투입됐으나 분양 저조 등으로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정부가 약속한 특별법 제정에 따라 알펜시아지구를 올림픽 특구로 지정해 이 지역이 대회 개최 이후에도 '올림픽의 유산'으로 남아 명실상부한 세계 유수의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기를 지역 주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동계올림픽 개최 확정으로 강원도가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정부는 강원도를 비롯해 충북ㆍ경기ㆍ전남 등 총 4곳이 신청한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결과를 이달 중순께 발표할 예정이다. 권오현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확정은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강원도에서의 국제 비즈니스 증가로 이어져 동해안권을 신동북아 시대의 경제ㆍ물류 거점으로 부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조철현 기자 cho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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