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고물가시대 장바구니 지출을 살펴보니, 농축산물에 대한 지출은 늘어났고 즉석식품 지출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14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5대 도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장바구니 동향 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 전과 비교할 때 지출이 가장 크게 늘어난 품목'을 묻는 질문에 소비자의 49.0%가 농산물이라고 답했고 이어 축산물(36.2%), 유제품(22.6%) 순이었다. 반면 지출 감소품목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0.9%가 과자, 25.1%는 즉석식품, 20.9%는 주류를 꼽았다.연령대별로 50대의 62.3%가 '농산물의 지출비용이 지난해 보다 많이 든다'고 답한 반면, '즉석식품에 대한 지출이 줄었다'는 31.7%에 달했다. 40대의 경우 축산물 지출을 늘렸다는 비중이 46.7%, 대신 주류를 줄였다는 비중은 28.7%였다. 30대는 유제품 지출을 늘리고(27.7%), 과자의 비중을 줄였다(33.8%).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농축산물의 경우 가격이 다소 오르더라도 소비를 쉽게 줄이지 않지만, 당장 없어도 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기호식품의 경우 가격이 오르면 소비를 자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최근 고물가로 특별할인 및 '1+1 행사' 등 매장 내 가격할인 이벤트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응답은 87.3%로 나타났고 '비슷하다'거나 '덜 활용했다'는 응답은 각각 10.1%, 2.6%에 그쳤다.유통업체 자체브랜드인 PB(Private Brand) 상품을 찾는 발길도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41.2%가 '전년 대비 PB상품 구입을 늘렸다'고 답했으며, '줄였다'는 응답은 14.0%에 머물렀다.주요 대형마트의 경우 올 1~3월 PB상품 매출이 전년 대비 20~40% 증가했다. 편의점에서도 음료수와 라면 등의 자체 상품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일부 품목에서는 최근 3개월 매출신장률이 70%를 웃돌기도 했다.'작년과 비교해 장바구니 비용이 늘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84.0%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대형마트(53.5%)와 온라인쇼핑몰(25.1%) 등 비교적 저렴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들을 작년에 비해 더 자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물가압박에 따른 외식비용 증가로 소비자들은 외식횟수를 줄이는 대신 집에서 직접 음식을 해 먹는 빈도가 많아지는 것으로도 조사됐다. '작년보다 외식을 줄였다'는 응답자가 60.9%에 달한 반면, '늘렸다'는 응답은 11.2%에 그쳤다.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물가 상승세로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이 예년보다 크게 늘어났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유통업계가 제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믿을 수 있고 저렴한 상품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김진우 기자 bongo79@<ⓒ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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