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국정감사에 참석한 애플 본사 서비스 부문 고위 임원인 파렐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가 국내 직영점이 생길경우 중국에 준하는 AS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애플 파렐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는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법률 자문 결과 애플의 AS는 한국법을 준수하고 있다"며 "중국을 비롯한 나라와 다소 차이가 있는 점은 중국과 한국의 법률 규정이 다르기 때문이며 향후 한국에 애플 직영점이 들어서면 AS 정책을 조정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은 ▲애플 AS 약관상 환불 규정이 있는데 리퍼폰 교환만 고집하는 이유 ▲한국 소비자법의 준수 여부 ▲미국 소비자와 한국 소비자간의 AS 정책 차별 ▲아이폰4 액세서리인 범퍼 지급 정책의 차이점 등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애플의 파렐 파하우디는 "한국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법률 자문상 현 AS 정책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국내법을 충실히 따르고 소비자 분쟁기준을 주시하겠지만 1년 보장 약정을 바꿀 생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파렐 파하우디는 "애플의 AS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이라며 "범퍼 지급 역시 언제나 투명하게 운영해왔기 때문에 더 할말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유원일 의원은 "지금 대답은 애플이 앞으로는 다른 나라와 동일한 AS 기준을 한국에도 적용하겠다는 얘기냐"라며 "KT와 함께 대답해달라"고 말했다. KT 나석균 개인고객 본부장은 "아이폰의 AS는 애플사와 통신 사업자가 함께 하고 있는데 KT는 이미 타 국가 통신 사업자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애플은 다소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나석균 본부장은 "아이폰3GS는 부분 수리가 안됐는데 아이폰4는 부분 수리를 하고 있다"며 "국내 소비자 니즈에 맞춰 최대한 애플에 건의해 AS를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원일 의원의 뒤를 이어 한나라당 권택기 의원은 중국과 한국의 AS정책이 다른 점을 집중 질의했다. 중국의 경우 제품 구매후 이상이 있을 경우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반면 한국은 리퍼폰으로 교환을 고집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권택기 의원은 "중국과 한국의 AS 정책에 차이가 있다"며 "차별을 두지 않겠다고 약속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파렐 파하우디는 "중국과 한국의 AS 차이가 있는 점은 두가지인데 하나는 중국법과 한국법이 다르기 때문이고 다른 한가지는 중국에는 애플이 직접 운영하는 판매점이 따로 있기 때문"이라며 "한국에도 애플이 직접 운영하는 판매점이 생기면 이를 조정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애플은 현재 아이폰 출시국 상당수에 애플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애플 스토어내에는 애플 제품의 수리를 전담하는 '애플 지니어스바'가 운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애플이 보유한 AS센터는 모두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명진규 기자 ae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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