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조, 특근 이어 잔업 거부

주야 8시간 정시근무 전환..타임오프제 논란 지속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기아자동차 노조가 타임오프제 시행을 둘러싼 회사 측과의 입장차로 특근 거부에 이어 22일부터는 잔업도 거부하고 나섰다.기아차 노조는 "21일까지 사측에 성실교섭을 제안했으나 이에 응하지 않아 22일부터 주야 2시간씩(4시간) 잔업을 거부하고 주야 8시간씩 근무하는 정시근무 형태로 전환, 투쟁수위를 높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잔업을 포함해 주야 10시간씩 근무해왔다.노조 측은 "전임자수 처우 현행유지 등의 안건을 포함해 임단협을 진행하자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전임자 처우 안건을 따로 떼 내 특별교섭을 갖자는 사측 제안은 노조 투쟁을 불법으로 몰아가려는 것인 만큼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사측은 타임오프제와 관련해 노조에 지난 2일과 21일 2차례 특별단체교섭을 갖자고 제안했으나 노조 측의 불참으로 무산됐다.사측은 타임오프제의 구체적인 시행안을 먼저 논의한 뒤 임단협을 진행하자는 입장인 반면, 노조 측은 전임자 수 유지와 임금 지급 등 기존 방식을 유지하는 안을 포함한 임단협을 진행하자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특근에 이어 잔업까지 거부하면서 기아차의 생산차질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기아차는 노조가 지난 6~7월에 특근을 거부하면서 월 1만여대의 생산차질을 경험한 바 있는데, 8월부터는 하루 1000여 대의 추가 생산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기아차가 국내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월 10만대 수준이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최일권 기자 igchoi@ⓒ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