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수익 기자] 그린세상 열렸다기업 기술개발 속도는 세계수준.. 보조금·稅감면땐 조기 상용화 실현※'새롭게 열리는 아시아시대, 뉴미디어의 최강자'를 지향하는 아시아경제신문이 창간 22돌을 맞아 'V-V 프로젝트 (Vision & Value) -10년이 100년을 좌우한다'라는 기획을 준비했습니다.'창간 특별인터뷰'(편집국 전체) '스타CEO 10인에게 길을 묻다'(산업부) '미리 가보는 2020년'(국제부) '그린세상 열렸다'(산업부) '향후 10년을 빛낼 젊은 파워'(편집국 전체) '2020 미리 그리는 新산업지도'(산업1, 2부) '차이나 비즈니스 3.0'(산업부) '떠오르는 황금시장 인도를 잡아라'(산업부) '세계 속 한국人'(정치경제부) '차이나 비즈니스 3.0'(산업부), '떠오르는 황금시장 인도를 잡아라'(산업부) '동북아 넘어 더 큰 세계로'(정치경제부) 'SW코리아 세상을 뒤집어라'(정보과학부) '알짜 재테크' (금융,증권,부동산부) '잃어버린 10년 일본서 배운다'(금융,증권,부동산부) '관심 끌 금융상품' (금융, 증권) '글로벌 공기업이 뛴다'(정치경제부) '2020 재테크 패러다임이 바뀐다'(금융,증권,부동산부) '평균수명 100세, 자산운용 대변혁'(증권부) 등 130여명의 아시아경제 기자들이 정성껏 준비한 특집기사가 [2o2o 코리아]라는 문패를 달고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온-오프 독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질책 부탁드립니다. #도요타 기술력의 자존심인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는 지난해 일본 자동차시장에서 처음으로 판매 1위에 올라섰다. 프리우스는 이 기세를 몰아 대규모 리콜사태를 겪은 올 1분기에도 2위(혼다 피트)를 두 배 이상 따돌리며 일본 내수시장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100년간 세계자동차산업을 이끌어온 미국도 예외는 아니다. 도요타가 전 세계에 출시하는 프리우스의 60%가 미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미국 중소형 전기차업체 '테슬러'가 만든 전기차 '로드스터'는 대당 10만 달러의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8년 2월 첫 생산에 돌입한 이후 올 초까지 1000대까 판매되며 선전하고 있다. 지금은 부유층 중심으로 고객이 국한돼 있지만, 내년부터는 대당 가격을 5만달러 이하로 낮춰 본격적인 대중화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같은 테슬러의 행보는 전기차 개발을 추진 중인 대형 자동차회사들의 '교범'이 되고 있다. 급기야 메이저업체 다임러는 지난해 테슬러 주식 10%를 5000만달러를 주고 인수하기도 했다.◆갈 길 먼 그린카 대중화이같은 사례는 수 십년간 가솔린차량 위주였던 자동차 선진국 소비자들의 심리가 친환경 그린카 중심으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인 한국은 여전히 그린카 대중화 시대까지 갈 길이 멀다. 현대차가 지난해 6월 국산업체 가운데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차량으로 내놓은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는 올 4월까지 11개월 동안 7627대(월 평균 693대)가 팔렸다. 이 차량의 기본모델이 된 '아반떼HD'의 한달 판매량(8000~9000대)에도 못 미치는 실적이다. 기아차가 지난해 9월부터 판매한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도 월 평균 240대 정도가 팔리며, 동급 가솔린 차량인 '포르테'(월 평균 4000대)와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처지다.수입차도 예외가 아니다. 세계시장에서 기세등등한 '프리우스'는 올해 국내시장에서 월 평균 80여대가 팔렸고, 캠리 하이브리드(도요타)와 시빅 하이브리드(혼다)의 판매실적은 이보다 더 낮다. ◇정부 적극지원땐 대중화 5년 앞당겨전문가들은 국내시장에서 그린카 대중화가 더딘 이유로 소비자들의 보수성을 우선적으로 꼽고 있다. 생명과 직결되는 자동차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충분한 검증기간을 거친 차량을 선호하는데, 국내에서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구매로 이어질 만큼 인식이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그동안 국내에 출시된 하이브리드차량들이 연료효율성 등 성능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고, 전기차도 주행거리 등에서 기술적 한계가 나타나면서 사실상 국내에서는 친환경차가 초기 시장 형성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도요타의 프리우스가 지난 2000년부터 판매된 이후 일본시장에서 '베스트셀링카'로 오르는데 10년이 걸린 점을 감안하면,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도 당분간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개발 지원 정책과 인프라 확장도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자동차부품연구원이 최근 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그린카'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과 세제 지원 없이 업체의 자체 노력만으로 개발이 진행될 경우, 국내에서 그린카 상용화 시기(소비자 판매 기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2016년 ▲전기차 2018년 ▲연료전지차 2021년 순으로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정부보조금이 없이 환경 위기에 따른 연비 규제 등 산업패러다임 변화 영향으로 업계 자체적으로 그린카 상용화에 나설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반면 정부가 그린카에 대한 보조금과 세제 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경우, 전기차는 2013년에 조기 상용화가 가능해 정부지원이 없을 때보다 5년을 앞당길 것으로 조사됐다. 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와 연료전지차도 각각 2년, 4년 빠른 2014년, 2017년에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했다.특히 정부지원이 이뤄질 경우, 2020년과 2030년에는 그린카의 국내시장 신차 점유율이 48.3%, 70%에 이를 것으로 기대됐다. 10년 뒤에는 절반, 20년 뒤에는 3분의 2 이상이 그린카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팀장은 "정부와 업계가 그린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차종들이 출시되면 소비자 구매율도 점차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요타 프리우스
현대차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컨셉트카 '블루윌'
박수익 기자 sipar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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