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지난 11일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최고 35%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자 중국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이에 앞선 9일 미국은 중국산 철강제품에 대해서도 최고 31%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잠정결정해 중국에 연타를 가한 셈이 됐다.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지난 10일 제3차 하계 다보스포럼 기조연설에서 '겉으로만 자유무역을 외치지 말고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며 전세계의 보호무역주의 바람을 경계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미국은 중국의 이같은 염려를 무시함으로써 양국간 무역전쟁은 더욱 가열차게 진행될 전망이다.천더밍(陳德銘) 중국 상무부장은 12일 성명을 통해 "미국이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특별보호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것은 보호무역주의의 극치이며 자유무역을 신봉하는 전세계에 잘못된 시그널을 준 것"이라며 맹비난했다.천 부장은 "미국측 조치는 특별 세이프가드의 오용이며 G20 금융 정상회의에서 약속한 사항을 위반한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12일자 미국의 LA타임스에 따르면 미국은 15일 이내에 승용차 및 경트럭용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최고 35%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상계관세는 기간별로 상이한데 첫해에는 35%의 관세가 부과되며 이듬해부터 30%, 25%로 차등적으로 적용될 방침이다.이번에 결정된 관세율은 당초 미 국제무역위원회(ITC)가 건의한 55%보다 낮은 것으로 중국의 강한 반발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중국고무산업협회는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앞으로 항의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협회는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정부법에 근거한 합당한 결정이라고 말하지만 실상은 내부의 강한 정치적 압력에 굴복한 것으로 보고 있다.야오젠(姚堅)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미국내 정치적 압력은 보복관세 부과 뿐 아니라 부당한 로비 활동로 이어져 중국의 경제정책에까지 압박을 가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고 경계했다.고무업계를 비롯한 중국내 각 산업계는 중국측의 보복조치가 행해져야 한다며 흥분을 가라앉히지 않는 분위기다.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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