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희기자
윤제균-김용화 감독
[아시아경제신문 황용희 기자] '8월 한국영화 거칠 것이 없다'. 영화 '해운대'와 '국가대표'가 한국 영화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다.현재 '해운대'는 개봉 17일째인 지난 7일까지 전국 565개 스크린에서 648만 6450명을 동원, 9일중에 700만 관객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평일 평균 30만 관객이 들고 있어 주말 2일동안 충분히 700만 돌파가 가능하다는 것. 따라서 3년만에 '1천만 돌파 국내영화'가 나올 것으로 굳게 믿고 있다.'국가대표' 역시 11일만인 8일 200만명 관객을 기록했다.'국가대표' 제작사인 KM컬쳐는 9일 "8일 30만명 가량이 극장을 찾아 7일까지 180만명을 기록한 '국가대표'가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이들 영화의 공통점은 모두 '찡'한 감동과 가슴시린 '눈물'이 있다는 점이다. 그러면서도 영화의 재미도 결코 놓치지 않았다. 감동에 웃음, 그 누구도 흉내낼수 없는 '흥행코드'를 고스란히 갖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영화에 대한 '입소문'까지 기대이상이다. '좋은 영화는 관객들이 알아본다'는 속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들 영화의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바로 영화를 연출한 감독들의 성향과 환경이다. '해운대'의 윤제균 감독과 '국가대표'의 김용화 감독은 모두 '눈물의 빵'을 먹어본 경력이 있고, 가장 상업적인 영화를 만들줄 아는 감독들이다.한국 영화계에 새로운 흥행 역사를 써가고 있는 윤제균 감독과 김용화 감독의 공통점을 살펴본다.#매우 쿨하고 밝고 명랑하다.이들 두 감독의 가장 큰 공통점은 매우 밝고 명쾌하다는 점이다. 상당수 감독들이 '영화는 역시 대중성보다는 작품성'이라고 외칠때 이들은 상업영화에 무한한 사랑을 보내며 진지하면서도 쿨하게 관객을 맞는다.먼저 '해운대'의 윤제균 감독을 보자. 그는 매우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다. 그러면서도 재미있다. 시나리오는 글쓴이의 성격과 비슷하게 나온다. 윤감독의 시나리오는 항상 재미있고, 쿨하다. 그의 성격을 빼다 닮은 듯 싶다. 가끔은 덜렁대기도 하지만, 심각한 상황에서도 늘 웃음을 잃지않는다. 이 때문인지 영화 '해운대'는 무척 재미있고, 솔직하다. 주인공은 감독의 분신이라고 했던가? 만식(설경구 분) 역시 무척 어리버리하다. 그리고 뭔가 약점이 많은 사람들처럼 보인다. 눈물도 많다. 처음에는 재미있고, 나중엔 감동이 있는 '해운대'와 비슷하다.재미와 감동이 함께 버무려져 있다면 영화 '국가대표'도 빼놓을수 없다.이 때문인지 김용화감독 역시 명쾌하면서도 시원시원하다. 또 매사에 적극적이고, 쿨한 성격의 소유자다.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달변이다. 인터뷰 내내 '국가대표'에 대해 넉넉한 자신감을 표출했고, 끝없는 설명으로 상대방을 감동시킨다. 그러면서도 매우 겸손하다. 그는 "굳이 대중 영화에서까지 어려운 표현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아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어두운 이야기를 밝게 푸는 것도 감독의 역량이다. 영화는 정서를 느끼고 싶어서 보는 것이다. 결코 영상만을 보지는 않는다. 영화 '국가대표' 역시 루저들이지만 '살아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