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은 삼성LCD TV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코트라가 '아세안 휩쓰는 경제한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상품을 가장 선호하는 국가는 베트남이며, 가장 많은 국가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제품은 삼성LCD TV였다.
코트라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등 아세안 주요 7개국을 대상으로 현지 시장 점유율 1,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국 상품을 조사해 이 보고서를 작성했다.
삼성LCD TV는 말레이시아(시장점유율 26%), 싱가포르(30%), 인도네시아(38%), 태국(35%), 베트남(35%) 등 조사대상 7개국 가운데 5개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태국에서 삼성 플라즈마TV와 삼성 양문형 냉장고는 시장점유율 33%, 66%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의 LCD모니터는 베트남(30%), 삼성 레이저 프린터는 인도네시아(31%)에서 각각 1위를 기록했다.
그 밖에 홈씨어터는 인도네시아(34.7%)와 베트남(26%)에서, LG LCD모니터는 인도네시아에서 1위를 기록했다.
다만 삼성 휴대전화의 경우 싱가포르(35%), 필리핀(20%), 태국(21%), 베트남(21%), 인도네시아(18%)에서 모두 노키아에 밀려 2위를 기록했다.
기세명 코트라 아대양주팀장은 "아세안 시장에서 1, 2위를 차지하는 우리 상품은 공격적 마케팅, 프리미엄 이미지, 현지화 전략, 합리적인 가격,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이 잘 배합된 제품들로 동남아 지역에서의 문화한류에 이어 경제한류를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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