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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인데 한국어가 없네" 블랙핑크 성공 후 걸그룹, 영어가사가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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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그룹 시장 확대, 글로벌 대중 공략"
보이그룹은 영어 가사 비중 24.3%

K팝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가사 속 영어 비중이 크게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걸그룹에서 더 두드러졌다.


"K팝인데 한국어가 없네" 블랙핑크 성공 후 걸그룹, 영어가사가 대세 그룹 (여자)아이들. [사진 제공=큐브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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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써클차트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디지털 차트 톱 400에 오른 걸그룹 음원 노랫말에서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동기 대비 18.9%포인트 증가한 41.3%였다.


그룹 별로는 (여자) 아이들의 올해 상반기 영어 가사 비중이 53.6%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르세라핌 50.6%, 블랙핑크 50%, 엔믹스 49.3%, 뉴진스 48.4% 순이었다.


반면 아이브의 노랫말은 영어 비중이 24.9%로 낮은 편이었다.


이들의 영어 가사에는 '아이'(I), '유'(You), '라이크'(Like), '러브'(Love) 등이 주로 사용됐다.


김 연구위원은 "블랙핑크의 글로벌 성공 이후 내수 중심의 걸그룹 시장이 해외로 확대되며 영어 사용 비중이 늘어났다"며 "그룹별로 봐도 해외 소비층이 많을수록 영어 사용 비중이 높다"라고 해석했다.


또 강태규 대중음악평론가는 "MZ세대는 영어 가사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고, 그런 현상이 실제 차트에도 반영되고 있다"며 "굳이 가사에 우리말로 제한을 둘 필요가 없어진 것"이라고도 분석했다.


"K팝인데 한국어가 없네" 블랙핑크 성공 후 걸그룹, 영어가사가 대세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사진 제공=빅히트뮤직]

반면 보이그룹도 걸그룹처럼 영어 가사 비중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상대적으로 증가율이 낮게 나타났다.


보이그룹의 경우 영어 가사 비중이 올해 상반기 24.3%를 기록해 2018년 상반기 대비 5.6%포인트 증가했다.


김 연구위원은 "걸그룹은 팬덤뿐 아니라 글로벌 대중을 공략하고 있어 팬덤 중심의 남자 아이돌과는 차별화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 대상은 써클차트 기준 디지털 차트 톱 400에 든 아이돌(유닛·개인 활동 포함) 음원으로 2018년 상반기 걸그룹 38곡과 보이그룹 76곡, 2023년 상반기 걸그룹 63곡과 보이그룹 24곡이다. 곡 전체가 영어인 경우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편 조사에 따르면 K팝 곡 제작에 참여하는 인원수도 늘었다. 이에 아이돌 멤버들의 작사·작곡 참여와 해외 작곡가들의 K팝 시장 활동 등이 인원수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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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K팝 1곡 제작에 참여한 인원은 작사 3.9명, 작곡 4.8명, 편곡 2.2명으로 2018년 동기 대비 각각 1명, 1.4명, 0.5명씩 증가했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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