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단독]자비로 실험해 릴리안만 공개?

시계아이콘01분 05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발암물질 스티렌 시험대상 모두 검출에도 특정 제품만 공개…표적 의혹

[단독]자비로 실험해 릴리안만 공개? 여성환경연대가 '생리대 유해화학물질 규제'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AD

단독[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위해물질 생리대 실험 결과 깨끗한나라 '릴리안'뿐 아니라 타 제품 모두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다량 검출됐던 것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료공개를 통해 확인됐다. 이 같은 결과를 놓고도 릴리안이라는 특정 제품만을 공개한 실험 주체들에게 비판의 시선이 향할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3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생리대 안전검증위원회를 개최하고,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강원대학교 환경융합학부 교수가 시행하고 식약처에 제공한 생리대 시험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시장점유율 상위 4개사 11개 제품(1회용 10개, 면 생리대 1개) 모두에서 에틸벤젠·톨루엔·스티렌·1,2,3-트리메틸벤젠 등 11종의 VOCs가 검출됐다.

스티렌과 에틸벤젠·톨루엔은 5개의 중형 생리대 중 B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총휘발성유기화학물(TVOC)는 A제품에서 가장 높았다. 2급 발암물질인 스티렌은 조사 대상 전체에서 검출됐고, 과다 노출시 마비를 일으키는 톨루엔은 일부 제품에서 검출됐다.


한편 김 교수는 실험결과를 지난 5월 한국분석과학회 학술대회에서도 발표했는데, 본지가 발표 자료를 확인한 결과 면 생리대에서 나온 TVOC는 1회용 생리대 평균 TVOC 농도의 2.7배에 달했다. 김 교수는 31일 기자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여성환경연대 측이 면 생리대를 세탁해 다시 측정해달라고 요청해 그런 연구도 진행했다"고 말했다. 면 생리대를 세탁하면 TVOC 농도가 72%, 삶으면 9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련의 실험결과는 TVOC가 가장 높았던 릴리안 제품 말고도 나머지 생리대 역시 안전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김만구 교수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TVOC가 가장 많이 검출된 제품이 릴리안 생리대와 팬티라이너였다"며 제품명 공개 이유를 설명했다. 이는 릴리안 판매사를 공격하기 위한 의도를 가진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 제기로 이어졌다. 여성환경연대 역시 릴리안 제품명 공개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릴리안 사용자의 피해사례를 접수받는 등 활동을 펼쳐 논란을 촉발시켰다.


논란은 실험의 배후에 특정 기업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제기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이를 두고 여성환경연대 측은 포털사이트의 소셜펀딩을 이용해 연구비를 마련했다고 했지만, 본지 취재 결과 금액은 200만원에 불과했다. 실험비용 출처에 대해 김 교수는 전화인터뷰에서 "200만원은 연구보조비 성격일 뿐 대부분 자비로 실험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이와 유사한 규모의 실험은 통상 연구비로 수천만원을 받는데, 이를 '공익적 의도'에서 거의 무상으로 진행해줬다는 이야기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