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파정보 포털 'K-ICT 스펙트럼 서비스맵' 서비스 개시

시계아이콘00분 55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전파정보 포털 'K-ICT 스펙트럼 서비스맵' 서비스 개시
AD


주파수, 무선국 등 원하는 전파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그간 흩어져 있던 전파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K-ICT 스펙트럼 맵(www.spectrummap.kr)'개발을 완료하고 21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K-ICT 스펙트럼 맵은 전파정보 공개를 통해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전파활용을 통한 전파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맵은 전파제품 개발업체, 연구원, 교수, 학생 등 전파분야 설문조사를 통해 주파수·무선국 정보, 전파통계, 정책·시장 동향, 법령·기술정보 등의 전파정보를 제공한다.

스펙트럼 맵 기능은 복잡하고 어려웠던 주파수분배표의 대역별 주파수의 용도 등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특정 주파수대역을 선택하면, 그 대역 관련 기술기준, 누가 사용하고 있는지, 지도상 무선국 수 등을 알려준다. 국내외 주파수 사용현황을 비교할 수도 있다.


‘무선국 정보’의 대표적 정보로 무선국 찾기가 있다. 지도상의 특정 지점을 지정하면 주변에 무선국이 종류별로 어떻게 분포돼 있는 지 지도를 통해 보여준다. 전파기기·중계기 제조업체가 무선설비 위치를 정할 때 필요하다고 요청한 정보다.


전파정보 활용서비스도 제공된다. 고속도로를 라디오를 듣고 가다 주파수가 달라져 끊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속도로 FM라디오 수신레벨정보가 있다. 지금은 경부고속도로 실측 자료만 있지만 내년에 전국 고속도로를 실측할 예정이다. 또, ‘국립공원 무선국 찾기‘를 통해 국립공원내 이동통신 기지국 위치 등을 알려준다. 휴대폰 앱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이다.


맞춤형 전파정보 랩 서비스도 있다. 기존 전파정보와 다른 공공데이터(국토, 산업, 인구 등)를 다양하게 결합해 이용자가 원하는 전파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일종의 빅데이터 활용툴이다. 예를 들어 토지용도가 ‘상업지구’인 곳의 평균 무선국수를 내볼 수 있다. 이런 정보는 연구자의 논문작성, 기업의 제조·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최영해 미래부 전파정책국장은 “무선기반으로 펼쳐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전파를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