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2일 번호이동 6만3000건
SKT -2868명, KT +523명, LGU+ +2345명
아이폰7 예약 가입자 개통 효과
이통사, 장려금↑…불법보조금 지급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애플 '아이폰7' 출시로 이동통신시장에 불이 붙었다.
23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아이폰7 출시 첫 토요일인 22일 전체 번호이동 건수는 2만5985건으로 나타났다. 출시 첫날인 21일에는 3만6987건이었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가 과열로 보는 2만4000건을 넘어선 것으로, 지난 8월19일 갤럭시노트7 출시 첫날인 3만5558건보다도 많은 수치다.
이동통신사별로 22일 SK텔레콤은 1085명 가입자를 뺏겼다. KT는 417명, LG유플러스는 668명의 가입자를 얻었다. 21에는 SK텔레콤의 가입자가 1783명이 줄어든 반면 KT는 106명, LG유플러스는 1677명의 가입자가 늘어났다. 아이폰7 출시 이틀간 SK텔레콤은 2868명의 가입자 순감을 기록했으며, KT는 523명, LG유플러스는 2345명의 가입자 순증을 기록했다.
이는 아이폰7 예약가입자가 출시 당일 한꺼번에 개통한 결과로 분석된다. 이동통신3사는 지난 14일 아이폰7 예약 가입을 시작, 첫날에만 10만대 이상 예약가입을 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아이폰7 예약 가입 물량이 30만대 이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에 이동통신사들은 아이폰7 출시 효과를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기종의 공시 지원금을 상향했을 뿐 아니라 일부 휴대폰 판매점에서는 불법 보조금까지 지급하는 영업 행태가 발생했다.
이동통신사들은 지난 9월2일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 이후 시장 침체를 겪었다. 전체 번호이동 건수는 평소보다 20~30% 감소했을 뿐 아니라 전국 이동통신사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는 갤럭시노트7 교환 절차에 동원되면서 제대로 장사를 하지 못했다.
신도림 테크노마트 및 일부 온라인 휴대폰 커뮤니티에서는 삼성전자 '갤럭시S7', LG전자 'V20', 애플 '아이폰7' 등 최신 스마트폰에 불법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동통신사들이 해당 모델에 신규 가입에는 30만~40만원, 번호이동에는 40만~50만원 상당의 판매장려금을 지급했기 때문이다.
방통위의 판매장려금 가이드라인은 30만원 수준인데, 과도한 장려금 자연스럽게 불법 보조금으로 활용된다. 이동통신사가 판매장려금을 높이는 것은 번호이동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다.
한 이동통신사가 과도한 장려금을 풀면서 시장이 과열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이동통신사가 쫓아가는 구조에서 고객 유치 경쟁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7 출시 이후 통신 시장이 오랜만에 뜨거워지고 있다"며 "이동통신사별로 고객 유치에 뛰어들면서 시장 과열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