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 매출이 절반 차지하는 면세점·화장품업체 사드 배치에 따른 中 보복 제재 초긴장
중국 의존도 높은 상황에서 자칫 반한감정 확산될 경우 심각한 타격 불가피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중국인 관광객(요우커)이 전체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시내면세점과 화장품업체들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로 불거진 중국발(發)리스크에 긴장하고 있다.
중국의 보복 제재가 현실화되면 국내 소비재 산업에 악재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시내면세점과 화장품업체들은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내면세점과 화장품업체들 매출의 절반 이상을 요우커에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손효주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11일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 표시를 보이고 있는 중국이 어떠한 보복 조치를 내릴지가 관건"이라며 관광객 제한이 이뤄질 경우 국내 면세업계 가장 큰 타격을 볼 것으로 전망했으며 면세비중이 높은 업체에게 특히 불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에 제재가 가해지게 되면 브랜드 및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 모두 불리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반한감정 확산을 가장 부정적인 시나리오로 봤다. 그동안 한류로 인한 한국소비재 제품 수요 모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손 연구원은 "과거 사례를 보면 외교관계로 인한 업체의 주가 영향은 미미했지만 반일 감정이 심했던 일본의 경우 실적 영향은 최대 4개월, 관광객수도 영향을 받았디"고 말했다.
그는 "일본처럼 반한 감정이 확산되지 않는다면 단기적인 이슈로 마무리 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보복조치가 가시화된다면 중국소비재 업체의 영향은 과거보다 클 수 있다"고 분석했다.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한국행 여행조건을 까다롭게 만들 경우 한국을 찾는 요우커가 급감할 수 있다"며 "전체 매출이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요우커가 빠지게 되면 크게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중국 정부가 직접적인 규제에 나서지 않더라도 반한 감정이 확산되면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들에 등을 돌릴 수도 있는데 이것이 가장 안좋은 시나리오"라고 전했다.
화장품업체들도 중국의 후속조치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화장품무역 관련 제재 방안이 나올 경우 이는 비정상적인 루트를 통해 한국에서 중국으로 수출되는 제품에 대한 제재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제재는 중국 정부가 충분히 명분을 가질 수 있는 규제다. 서영화 교보증권 연구원은 "화장품 밀수에 대한 규제 강화, 위생허가를 받지 못한 제품들에 대한 추가적인 규제, 신규 화장품 위생허가 요건 강화 등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예상보다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규제를 하더라도 중국인들은 독립적인 소비심리에 더 크게 좌우됐다"며 "사드배치 문제로 중국인들의 반한 감정이 고조될 경우 일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만 그 영향은 우려만큼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도 "비관세 장벽을 강화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데, 화장품의 경우에는 위생허가 요건 강화
나 비정상적 무역 거래 규제(따이공) 등이 우려된다"면서도 "중국 내 생산설비를 지니고 있는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고 대형 브랜드 업체들의 경우 이미 주요 제품의 위생허가가 확보된 상황으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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