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서울시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이 수도권매립지의 쓰레기 문제로까지 비화되면서 지자체간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서울에 진입하는 인천 경유버스 진입을 제한하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인천시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서울 쓰레기는 스스로 처리하라"며 맞불을 놓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는 최근 사회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인천과 경기도에서 들어오는 경유 시외버스 1700여대를 CNG(천연압축가스) 버스로 바꾸는 방안을 환경부, 해당 지자체들과 협의하고 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인천·경기 경유버스의 서울 진입을 제한하거나 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라 과징금을 부과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동차 미세먼지의 70%를 내뿜는 경유차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는게 급선무라는 판단에서다. 서울의 경우 지난 2014년부터 모든 버스를 CNG(압축천연가스) 차량으로 바꿨기 때문에 인천·경기 경유버스가 문제라는 인식이 깔려있다.
그러자 인천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시는 최근 공식입장을 통해 "서울시가 관광·전세버스를 제외한 인천 대중교통 경유버스의 서울 진입 제한을 일방적으로 검토해 인천시민의 공분을 일으켰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시는 "서울시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생산과 쓰레기 매립이 인천에서 이뤄짐으로써 발생되는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피해는 간과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경유버스 운행제한에 앞서 전력 자급률을 높이고 대체 매립지 조성과 소각장 확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천시는 서울시가 사전 협의도 없이 경유버스 진입 제한을 꺼낸 든 것에 불쾌해하고 있다. 인천시민들도 불만을 갖기는 마찬가지다. 일부 시민사회단체는 더 나아가 서울시의 쓰레기 문제를 운운하며 수도권매립지의 사용 연장을 골자로 한 4자협의체 합의를 파기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글로벌에코넷, 인천 환경운동연합 서구지회 등 수도권매립지 인근 지역에서 활동하는 10개 시민사회단체는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과 경기도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인천에서 처리한 탓에 수도권매립지 주변 주민들은 20년 넘게 악취·소음·미세먼지를 견뎌야 했다"며 "서울 쓰레기는 발생자 원칙에 따라 서울로 가져가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인천시민들이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에 대한 합의를 이뤘지만 서울시는 대체매립지 조성에 소극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4자협의체 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인천시민과 서구 주민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미세먼지가 경유버스에서만 발생하느냐"며 "인천에 있는 전력 생산시설에서는 더 많은 양의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있고, 서울은 이곳의 전기를 공급받는 최대 수혜자"라고 꼬집었다.
한편 인천과 경기도에서 서울을 오가는 경유버스는 각각 63대, 1600여대로 CNG 버스로 교체하려면 대당 1억2000만원 가량의 비용이 필요해 버스업계의 반발도 예상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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