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 조종인력 양성방안' 발표
조종인력 국내 양성 등 3대 추진전략·8개 세부과제 수립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2020년까지 항공 조종인력을 2000명 이상 양성하기로 했다. 또 항공사 취업준비 훈련과정을 신설해 해외에 의존해오던 조종사를 내년부터는 국내에서 키우는 방안을 추진한다. 전 세계적인 항공 조종사 부족 추세에 대비해 조종사 양성 및 수급체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취지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항공 조종인력 양성방안'을 3일 열린 제18차 국무회의에서 발표했다.
국토부는 ▲조종사 양성·훈련체계 보강 ▲조종사 훈련 인프라 확충 ▲훈련용 항공기 안전관리 강화 등 '3대 추진전략'을 토대로 ▲조종사 훈련과정 국내 신설 ▲훈련용 경항공기 전용 비행장 구축 ▲훈련용 항공기에 대한 정부 안전감독 강화 등 '8개 세부 과제'를 추진한다.
국토부는 연간 450여명씩 2020년까지 2000명 이상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력양성과 취업간 연계 강화를 위해 항공사 취업준비 훈련과정을 신설해 해외에 의존해오던 조종사를 2017년부터 국내에서 키우기로 했다. 현재 8개 국적항공사에서 연간 약 600명의 조종사를 채용 중인데 이중 약 450명이 해외에서 교육을 이수했고, 150여명은 군에서 배출된 인력이다.
또 항공사와의 협의를 거쳐 조종사 채용방식도 미리 선발한 후 교육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기도 했다.
이번 대책은 훈련업계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세부 방안도 담고 있다. 김포와 인천, 제주, 김해 등 대형 국제공항에서 훈련용 경항공기 운항을 오늘 12월부터 금지한다. 지난해 2월 김포공항 경비행기 추락 사고를 계기로 운송용 항공기와 훈련용 경비행기가 혼재돼 사용되는 지금의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현재 김포공항을 이용하는 훈련기(15대)는 훈련업계와 협의해 올해 말까지 교통량이 적은 지방공항으로의 분산을 추진한다.
장기적으론 모든 훈련기가 전용 비행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훈련기 전용 비행장을 건립하고, 군과의 협의를 통해 훈련공역 확대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이달 훈련기 전용 비행장 건립을 위한 타당성연구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또 훈련용 전용 비행장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공군의 비상활주로 등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방안도 관계기관과 협의할 방침이다.
훈련업계에 대한 안전감독은 이착륙 직전·직후 불시점검 등 현장 밀착형으로 전환한다. 또 훈련기관마다 각기 운영 중인 훈련프로그램과 안전관리 요건도 정부 기준에 따라 표준화하고 인가를 받아 운영토록 제도를 개선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사의 조종인력 수급을 안정화하는 한편, 훈련생들은 취업기회가 높아지고 해외체류비 등 훈련경비가 대폭 절감될 것"이라며 "안전강화 조치를 통해 연간 22억원에 달하는 사고비용 절감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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